ADVERTISEMENT

민주·열린민주 ‘더불어민주당’ 합당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6면

더불어민주당과 열린민주당이 26일 합당에 합의했다. 당명은 ‘더불어민주당’을 그대로 쓴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만나 열린공천제, 국회의원 3선 초과제한, 국회의원 국민소환제 등을 함께 추진한다는 내용의 합당 합의서에 서명했다. 열린민주당이 주장해 온 검찰 수사권 폐지, 포털의 뉴스 편집·배열 금지, 공무원·교사의 정치 기본권 보장, 부동산 감독기구 설치 등을 위한 입법도 추진키로 했다.

민주당 측 우상호 의원은 “당명은 민주당으로 하되, 정치·사회 의제는 열린민주당이 요구하는 것을 거의 100% 받아들이기로 했다”며 “열린민주당은 정치개혁 의제의 실현이 가장 큰 과제라고 협상 내내 일관되게 말했고, 그에 대해 당내 격론이 있었지만 이를 받아들이기로 했다”고 전했다. 열린민주당 측 김의겸 의원도 “통합 후에도 열린민주당 출신들의 독자적, 정파적인 활동을 보장하기로 합의했다”고 말했다.

열린민주당은 총선을 앞둔 지난해 3월 더불어민주당의 비례위성정당을 자처하며 탄생했다. 그러나 당시 민주당이 ‘더불어시민당’이라는 비례위성정당을 독자 창당하면서 서로 다른 길을 가게 됐다. 민주당은 열린민주당을 향해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을 참칭하지 말라”(이해찬 전 대표)며 거리를 두기도 했다.

통합 효과에 대한 당내 시선은 엇갈린다. 우 의원은 “현재 열린민주당 지지율이 2~4%를 왔다 갔다 한다. 단순하게 보더라도 민주당 지지율이 2~3%포인트 정도 상승하는 효과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반면에 호남의 한 초선의원은 “‘조국 수호’ 등 중도층이 거부감을 갖는 노선을 고수하는 열린민주당과의 합당이 얼마나 득이 될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