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경기 출신 한류스타가 가장 많은 곳은 'BTS' RM 고향 고양시

중앙일보

입력

벽초지수목원 전경. 파주시

벽초지수목원 전경. 파주시

경기도 파주시 광탄면에 있는 벽초지수목원은 2005년에 문을 열었다. 10만 송이의 꽃 등 1400여 종의 식물들이 봄·여름·가을·겨울 다른 매력을 뽐내면서 가족, 연인 나들이 장소로 인기를 끌었다. 최근에는 영화·드라마·광고·화보 촬영지로 인기다. 영화 ‘아가씨’, 드라마 ‘빈센조’, ‘펜트하우스’ 등 84건의 작품이 이곳에서 촬영됐다.

경기도, 한류 동향 보고서 발간 

경기도는 26일 유명 연예인과 도내 관광지 등 한류 자원을 정리한 ‘한류 동향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올해 1년 동안 경기도와 각 시·군, 관광업계가 협조해 정리한 도내 한류 자원 1962개를 추렸다.
31개 시군 중 한류 자원이 많은 곳은 파주시 282건, 고양시 232건, 수원시 160건, 용인시 134건, 가평군 127건 등 순이다. 주로 한류 콘텐트 촬영지가 있는 시·군이다. 촬영지 535곳 중 파주 벽초지수목원이 단일 장소 최다 촬영지였고 이어 용인 한국민속촌(31건), 안성팜랜드(29건), 수원 화성행궁(25건), 용인 대장금파크(18건), 파주 임진각 평화누리(14건) 순이었다.

경기도가 만든 한류스타 안내 책자. 경기도

경기도가 만든 한류스타 안내 책자. 경기도

한류 스타나 유명 연예인이 태어났거나 학창시절을 보낸 지자체는 고양시였다.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리더 RM(김남준), 워너원하성운, 엑소(EXO) 디오 등 22명이 확인됐다. 이어 수원시가 19명(이종석, 류준열 등), 부천시 12명(엑소 백현, AOA 설현 등), 성남시 10명(이병헌, FT아일랜드 이홍기 등) 등이다.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할 지자체 한류 자원으로는 예능 촬영 명소인 화성 제부도, 성남지역 업체들이 개발한 유명 게임들, 포천 이동 갈비같은 먹거리가 이름을 올렸다.
이번 보고서에는 아시아 14개국, 유럽 4개국 등 총 22개국의 방한 관광객 분석 등 국가별 한류 관광 데이터가 담겼다.

한류 자원으로 관광 안내 책자 발간

경기도는 한류 동향 보고서를 바탕으로 도내 한류 자원 정보를 담은 ‘한류 관광 안내 책자’를 10개 언어로 제작해 이달까지 각 시·군, 관광안내소, 관광지, 한국관광공사 해외지사 등 총 120곳(국내 93곳, 해외 27곳)에 9만 부를 배포했다.

경기도가 만든 한류스타 안내 책자. 경기도

경기도가 만든 한류스타 안내 책자. 경기도

유명 아이돌 그룹인 악뮤, 레드벨벳과 샤이니 태민을 내세워 도내 뮤직비디오 촬영지 등을 소개한다.

최용훈 경기도 관광과장은 “BTS와 드라마 ‘오징어 게임’ 등으로 비롯해 전 세계적으로 한류의 영향력이 높아지고 있다”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국내외 관광객들이 경기도를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