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 “문 대통령 결정 존중”…당내선 “국민 통합의 짐 덜어줘”

중앙선데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768호 03면

[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 민주당 신중한 반응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 부부의 성탄절 영상 메시지가 24일 당사에서 공개되고 있다. [뉴스1]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 부부의 성탄절 영상 메시지가 24일 당사에서 공개되고 있다. [뉴스1]

박근혜 전 대통령 특별사면에 대한 24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공식 입장은 의례적이고 원론적인 톤이었다. 이 후보는 조승래 선대위 대변인을 통해 “국민 통합을 위한 문재인 대통령의 고뇌를 이해하고 어려운 결정을 존중한다”며 “지금이라도 국정농단의 피해자인 국민에게 박 전 대통령의 진심 어린 사죄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사면은 대통령의 고유 권한”이라며 사면과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는 게 이날 이 후보의 일관된 모습이었다. 이날 국방 공약 발표 후에도 기자들이 문 대통령의 사면권 행사에 대한 입장을 묻자 “어려운 부분”이라며 “구체적 사면권 행사 부분은 공지된 제 입장이 있으니 그 부분을 참고해 달라”는 말만 남기고 자리를 떴다. 기자들 질문에 부연설명이 길었던 평소의 다변가적 면모와는 차이가 있었다.

이 후보는 그동안 전직 대통령 사면에 반대 입장을 밝혀 왔다. 사흘 전인 지난 21일 언론 인터뷰에서도 “본인이 잘못했다고 해야 한다. 본인들의 사과와 잘못에 대한 인정이 없는 상태에서 국민 여론도 호의적이지 않다. 시기상조”라고 했다. 그랬던 이 후보가 이날 말을 아낀 건 문 대통령의 결단을 인정하는 모양새를 갖추면서 여론이 첨예하게 맞부딪힐 사면 후폭풍에서 한발짝 비켜서 있겠다는 의도로 분석된다. 한 측근도 “이 후보는 당분간 차분하게 갈 것”이라며 신중한 기조를 유지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관련기사

민주당 지도부도 마찬가지였다. 송영길 대표는 “문 대통령이 심사숙고 과정을 거쳐 결정한 사면은 대통령 고유의 헌법적 권한으로 민주당은 이 결정을 존중한다”는 짧은 입장만 냈다. 그러면서도 “청와대와 민주당 사이에 사전 조율은 없었다”고 강조했다. 이번 사면을 ‘100% 문 대통령의 영역’으로 묶어두려는 모양새다. 당내에서 “국민을 납득시킬 의무도 현 정부와 대통령에게 있다. 사면 관련 후폭풍과 책임은 모두 청와대 소관”이란 말이 나오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이 후보 측이 주시하는 건 대선 국면에 미칠 파장이다. 일단 “이 후보에겐 별로 불리할 게 없다”는 기류가 읽힌다. 이 후보와 가까운 인사들 사이에선 “최근 윤석열 후보에게 실망감을 느낀 중도층 표심을 흡수할 또 다른 전기가 마련됐다”거나 “이 후보가 짊어져야 할 ‘국민 통합’의 짐을 대통령이 많이 덜어줬다”는 말도 나왔다. 선대위 관계자는 “윤 후보는 박 전 대통령을 감옥에 넣은 후보인 반면 우리는 그를 감옥에서 석방시킨 진영이 됐다”고 주장했다.

당내 일각에선 사태의 추이를 좀 더 신중하게 지켜봐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선대위 소속의 한 전략통 의원은 “지금은 여론의 향배를 예측할 수 있는 단계가 아니다”며 “이번 사면이 선거에 미칠 득실을 계산하기엔 아직 이른 상황”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