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5·18 강경 진압 거부’ 정웅 전 의원 별세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8면

정웅

정웅

5·18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광주 지역 향토방위사단장으로서 강경 진압을 거부한 정웅(사진) 전 의원이 23일 오전 서울 자택에서 세상을 떠났다고 유족이 전했다. 향년 93세.

전남 순천에서 태어난 고인은 1980년 1월 소장 진급과 함께 광주 제31향토사단장으로 부임했다. 5·18 민주화운동 초기 강경 유혈 진압 지시를 거부했다가 해임된 뒤 예편까지 당했다.

81년 제11대 총선에 무소속 출마했지만, 외부 강압으로 중도 사퇴했다. 88년 광주 북구에 평민당 후보로 출마해 13대 국회의원에 당선됐다. 당시 득표율은 91.45%였다. 같은 해 평민당 광주민주화운동 진상조사특별위원장을 맡았다.

고인은 최근까지 회고록을 집필했다. 회고록엔 80년 5월19일 낮에 광주 지역 기관장들로부터 “이러다가는 광주시민들 다 죽이겠다”는 말을 들은 뒤 그날 밤 사단 작전참모를 불러 “상부의 강경진압명령을 무혈진압명령으로 전환하여 작전한다. 어떠한 일이 있더라도 진압시 국민이 피를 흘려서는 안 된다”고 지시했다고 적었다.

유족은 부인 전성원(전 한기총 여성위원장)씨와 사이에 2남 대균(경희대 유전생명공학과 교수)·성균(신한대 치위생학과 교수), 며느리 이현미(웨스트민스터대학교대학원 특임교수)·윤정현(중앙성결교회 오르가니스트)씨 등. 빈소는 강남세브란스병원, 발인은 27일 오전, 장지는 국립대전현충원.

[연합뉴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