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세훈표 재개발’ 대상지 25곳은 어디?…27일 선정위 '촉각'

중앙일보

입력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난 9월 14일 오후 서울 관악구 신림1재정비촉진구역을 방문해 현장을 살펴보고 있다. 뉴스1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난 9월 14일 오후 서울 관악구 신림1재정비촉진구역을 방문해 현장을 살펴보고 있다. 뉴스1

‘오세훈표 재개발’ 대상지 25곳이 다음주에 결정된다.

23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오는 27일 선정위원회를 열고 신속통합기획 재개발 대상지 25곳을 결정한다. 현재 1차 선정지로 60여곳이 후보로 오른 상태다. 이날 선정위원회에서는 지역별 브리핑을 진행한 뒤 실제 사업에 착수할 대상지를 추리게 된다.

신송통합기획은 통상 10년이 걸리는 재개발 사업 기간을 5년으로 줄여 주택공급에 속도를 내는 정책이다. 정비계획 수립 초기 단계부터 계획과 절차 등을 공공이 지원하고 관련 심의와 절차를 간소화해준다. ‘스피드 주택공급’을 내세운 오세훈 서울시장의 부동산 핵심 정책인 셈이다.

최종 대상지를 추릴 선정위는 자치구가 제출한 평가를 바탕으로 개발의 시급성과 사업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심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선정위 위원은 도시계획ㆍ건축ㆍ법률 등 외부 전문가와 시의원, 주관부서 관계자 등 15명 내외로 구성된다.

1차 선정지역 60여곳 중에서는 도시재생사업 1호지였던 종로구 창신동과 용산구 도시재생지역인 서계동, 정비구역 해제지역 한남1구역이 포함됐다. 강남에서 사실상 마지막 남은 재개발 지역인 대청마을도 이름을 올린 것으로 전해졌다.

여기에 서울의 대표적인 노후 아파트 단지도 신속통합기획에 참여할 분위기다. 대치동 은마아파트를 비롯해 대치 미도와 압구정 3구역, 서초구 진흥과 신반포2차, 송파구 장미1·2·3차와 한양2차 등 강남의 7개 단지가 사업을 희망하고 있다. 여의도의 시범, 한양아파트도 1차 선정지역에 이름을 올렸다.

최종적으로 대상지로 선정되면 내년 초부터 바로 자치구에서 정비계획 수립 용역이 착수될 전망이다. 발표와 동시에 투기방지 대책도 시행된다. 지분쪼개기를 막기 위해 재개발 후보지 권리산정기준일을 공모일자(9월 23일)로 소급 적용하고, 공고일로부터 2년간 구역 내 건물 신축 행위를 제한한다. 투기 수요를 막기 위한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도 이뤄진다.

서울시는 신속통합기획 사업을 통해 2025년까지 매년 2만6000가구씩 총 13만 가구를 공급하겠다는 목표다. 서울시 관계자는 “매년 1만2000가구 가량 공급이 있었는데, 2015년부터 신규 구역 지정이 없어 2025년 이후 공급량이 부족해질 것으로 예상한다”며 “앞으로 두 배 수준의 공급량으로 그 공백을 조금이라도 채워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