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가정용 진단 키트 5억 개 무료 배포" 바이든의 오미크론 대응책

중앙일보

입력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대응책 관련 대국민 연설을 하는 도중 기침을 하고 있다. [ EPA=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대응책 관련 대국민 연설을 하는 도중 기침을 하고 있다. [ EPA=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는 21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자가 진단 키트 5억 개를 배포해 오미크론 변이에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코로나19 백신 접종과 추가접종(부스터샷)을 계속 독려하면서 진단 검사 확대를 새 대응책으로 강조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확산 대응책을 설명하는 대국민 연설에서 국방물자법을 동원해 자가 진단 키트 5억 개를 1월부터 무료로 배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병원 의료 인력 부족을 해소하기 위해 1월과 2월 군 의사와 간호사 등 의료진 1000명을 지원하기로 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연방재난관리청(FEMA)에 각 주의 입원 환자 수용 능력을 확대하라고 지시했다. FEMA는 앰뷸런스 수백 대와 긴급의료인력을 동원해 환자를 병원 간 이동시키면서 각주의 수용 능력을 조절할 계획이다.

또 이번 주 뉴욕시에 긴급 검사소를 새로 문 여는 등 검사소를 추가로 설치하고, 백신 접종소도 현재 8만 곳에서 1만 곳 더 늘린다고 발표했다.

국방물자법 동원, 진단 키트 5억 개 무료 배포 

바이든 대통령이 진단 키트를 새로운 대책으로 강조한 것은 최근 뉴욕 등 일부 대도시에서 검사 수요 폭증으로 길게 줄 서서 대기하는 상황이 벌어지면서 여론이 악화하는 데 따른 조치로 보인다.

미국인들은 크리스마스와 연말 연휴를 앞두고 가족을 만나러 이동하기 전 코로나19 감염 여부를 확인하려고 최근 검사소마다 장사진을 이뤘다. 하지만 진단 키트는 1월 이후 배포를 시작할 예정이어서 뒷북 대응 아니냐는 비판도 나왔다.

지금 오미크론 변이가 창궐할 때 필요한 진단 키트 수량을 구비하지 못한 것은 정책 실패냐는 기자 질문에 바이든 대통령은 "그렇지 않다"면서 "코로나19가 너무 빠르게 퍼지고 있다. 지난달 거의 하룻밤 새 일어난 일"이라고 해명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아무도 (오미크론이) 이렇게 빨리 퍼질 줄 예상하지 못했다"면서 그동안은 많은 사람이 진단 키트에 접근이 가능했는데 "순식간에 모두 카운터에 몰려가면서" 부족해졌다고 설명했다.

백악관에 따르면 자가 진단 검사 키트는 신청자에 한해 우편을 통해 공급할 계획이다. 1인당 배포 수량이나 신청 방법 등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오미크론 위험" 경고와 "대응 가능" 사이 줄타기 

바이든 대통령은 연설에서 오미크론 변이의 위험성을 경고하면서 동시에 현 정부는 전 정부와 달리 코로나19 대응이 잘 준비돼 있다고 안심시키기 위한 균형점을 찾기 위해 노력했다.

과학적 대응을 통해 코로나19에서 벗어나게 하겠다는 게 바이든 대통령 핵심 대선 공약이었던 만큼 트럼프 전 행정부와 다른 위치에 있다는 것을 강조하면서도 미국인들이 경각심을 내려놓지 않도록 해야 하기 때문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금은 2020년 3월이 아니다"라면서 백신을 맞은 2억 명 넘는 미국인은 입원과 사망으로부터 보호받기 때문에 마음의 평화를 누려도 된다고 말했다.

코로나19 발병 초기와 달리 지금은 백신을 접종했고, 코로나19와 싸울 지식과 의료 장비 등도 준비돼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백신 미접종자는 입원과 사망 등 위험이 클 수 있다고 경고하면서 당장 백신을 접종하고, 접종을 완료했다면 부스터샷을 맞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접종 완료자는 돌파 감염이 될 수 있지만, 중증 질환으로부터 보호받고 있으니 크리스마스와 연말연시 계획을 취소하지 말고 가족과 모임을 해도 된다고 독려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부스터샷을 맞았다고 스스로 공개한 사실을 언급하면서 "부스터샷은 그와 내가 동의하는 몇 안 되는 것 중 하나"라며 추가접종을 거듭 당부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우리는 오미크론에 대해 걱정해야 하지만 패닉에 빠질 필요는 없다"면서 미국이 전면 봉쇄(lockdown)를 시행한 지난해 3월로 돌아가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