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밀레니얼 트렌드 사전

즈즈즈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5면

서정민 기자 중앙일보 중앙SUNDAY 문화부장
서정민 중앙컬처&라이프스타일랩 차장

서정민 중앙컬처&라이프스타일랩 차장

MZ세대의 최신 트렌드를 다루는 사이트 캐릿의 ‘트능(트렌드 능력고사)’ 테스트가 화제다. 한 해 동안 MZ세대에서 유행한 신조어와 문화 키워드를 알아맞히는 게 주요 내용인데, 올해는 총 16개의 문제가 출제됐다. 그중 6단계 문제가 “아이돌 그룹 세 팀을 묶어서 부르는 ‘즈즈즈’에 해당하지 않는 그룹은?”이었다. 보기에는 스트레이키즈(사진), 에이티즈, 마스터즈, 더보이즈가 제시됐다. 정답은 마스터즈.

‘즈즈즈’는 Mnet 서바이벌 프로그램 ‘킹덤: 레전더리 워’에서 1위를 차지한 스트레이키즈를 비롯해 2위 더보이즈, 3위 에이티즈를 묶어서 부르는 팬들의 애칭이다. 경연마다 신선한 무대를 선보이며 탄탄한 실력과 개성을 보여준 이 세 팀은 올해 음원 판매 등에서 가파른 성장세를 기록하며 4세대 K팝 아이돌 시장의 대표 주자로 주목받고 있다.

JYP엔터테인먼트 소속의 8인조 보이그룹 '스트레이키즈'. 사진 페이스북

JYP엔터테인먼트 소속의 8인조 보이그룹 '스트레이키즈'. 사진 페이스북

팬덤 문화가 일상인 MZ세대에게 아이돌 그룹 알아맞히기는 껌 씹기보다 쉽겠지만 전 세계가 열광하는 BTS 멤버 7명 이름도 못 외우는 중년 세대에게는 고난도 문제였을 터. 그렇다고 실망할 필요는 없다. 각기 다른 세대에게는 그들만의 문화가 있다. 지금의 MZ세대에게 “1980~90년대 ‘마삼트리오’라 불렸던 세 명의 남자 가수는?” “80년대 전성기를 누린 여배우 트로이카는 누구?” 같은 문제를 낸다면 풀기 어려울 것이다. 정답을 맞히지 못해 ‘올드 보이’라 놀림 받는 게 대수인가. 중요한 것은 요즘 세대의 문화를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마음이다. 최근 1~2년 사이 ‘트능 테스트’ ‘신조어 테스트’ 같은 온라인 콘텐트가 부쩍 늘어난 이유도 중년 세대의 이런 노력이 반영됐기 때문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