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현대차, 전세계 '올해의 차' 6개 수상…판매도 글로벌 3위권

중앙일보

입력

독일 ‘올해의 차’에 선정된 현대차의 전기차 아이오닉 5. [사진 현대차]

독일 ‘올해의 차’에 선정된 현대차의 전기차 아이오닉 5. [사진 현대차]

현대자동차그룹이 올해 전 세계 주요 ‘올해의 차(COTY)’ 시상식에서 압도적인 수상 실적을 보이고 있다. 아이오닉5 등 친환경 차 판매 호조에 힘입어 글로벌 ‘빅3’에 근접한 실적을 올리는 등 겹경사를 맞고 있다.

15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현대차의 첫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5와 엘란트라(아반떼)는 각각 독일과 북미에서 COTY에 뽑혔다. 제네시스 GV80는 캐나다 ‘올해의 유틸리티’에 이름을 올렸다. 자동차의 본산이라고 할 수 있는 독일과 북미에서 최고의 상을 받았다는 점이 고무적이다.

카앤드라이버·모토트렌드(이상 미국)와 왓카·톱기어·오토익스프레스(이상 영국) 등 글로벌 5대 자동차 전문지에서 발표하는 COTY 시상식 중 세 곳에서 최고의 자리에 올랐다.

현대차 해치백 i20 N과 아이오닉5는 각각 톱기어와 오토익스프레스가 선정하는 COTY에 뽑혔다. 제네시스 GV70는 모터트렌드가 선정한 ‘올해의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을 차지했다. 그간 아시아 제조사에 인색한 톱기어가 i20 N을 최고의 차로 선정한 것은 눈에 띄는 대목이다. 기아의 쏘렌토와 텔루라이드는 각각 왓카와 카앤드라이버가 선정하는 SUV 우수 차종으로 뽑혔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최근 현대차그룹이 전략적으로 공을 들인 전기차와 고급 차, SUV가 모두 COTY에 선정됐다”며 “이는 디자인·생산·품질·혁신성·안전 등 전체적인 상품성이 글로벌 상위권에 올라섰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다음달 발표하는 북미 COTY 후보에 오른 기아의 전기차 EV6. [사진 기아]

다음달 발표하는 북미 COTY 후보에 오른 기아의 전기차 EV6. [사진 기아]

현대차그룹의 신차는 내년에도 각종 시상식에서 주목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유럽 COTY 최종 후보로 아이오닉5와 기아 EV6가 뽑혔다. 다음 달 발표되는 북미 COTY에도 아이오닉5와 제네시스 GV70, 싼타크루즈 등이 후보에 올랐다.

전 세계 미디어의 호평에 힘입어 올해(1~11월) 판매 추이도 경쟁 브랜드를 앞섰다. 기아와 제네시스는 미국 시장에서 역대 최다 판매 기록을 경신했다. 이런 추세가 이어진다면 현대차·기아는 올해 혼다를 제치고 미국 시장 5위권 완성차업체가 될 것으로 보인다.

같은 기간 현대차그룹은 글로벌 판매 대수에서 505만대를 기록했다. 폴크스바겐(695만대), 도요타(632만대), 르노·닛산 얼라이언스(549만대)에 이은 4위에 해당한다. 르노·닛산과 격차가 크지 않아 연말까지 합산하면 르노·닛산을 추월할 가능성이 있다. 르노·닛산은 하반기 들어 차량용 반도체 부족이 심각해지며 판매가 급격히 줄었지만, 현대차·기아는 선방 중이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