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더오래]올 겨울은 가죽 재킷으로 중년의 멋짐 뽐내보세요

중앙일보

입력

[더,오래] 양현석의 반 발짝 패션(96)  

옷을 겹쳐 입는 것은 옷에 다양성, 깊이 및 질감을 더해주기 때문에 겹쳐입기를 잘하는 것은 옷을 잘 입는 비밀 무기가 된다. 하나의 아이템으로 스타일을 하는 것 보다 두세 개의 아이템을 시각적으로 어울리게 입는 것이 스타일하기 쉽다. 그리고 날씨나 외부환경에 따라 아이템을 하나 더 추가하거나 제거해 온종일 온도 조절도 가능하다.

겹쳐 입기의 3가지 규칙

너무 춥지 않은 날씨엔 플란넬 셔츠와 가죽 재킷의 레이어드 스타일링도 좋다. 얇은 옷은 몸에 가깝게, 두꺼워질수록 몸에서 멀게 입는다. [사진 pxhere]

너무 춥지 않은 날씨엔 플란넬 셔츠와 가죽 재킷의 레이어드 스타일링도 좋다. 얇은 옷은 몸에 가깝게, 두꺼워질수록 몸에서 멀게 입는다. [사진 pxhere]

3개 이하로 겹쳐 입기
겹쳐 입는 옷이 많으면 부피가 크고 활동성이 떨어진다. 두꺼운 옷을 두 개 겹쳐 입는 것보다 두께가 적당한 옷을 3개 정도 겹쳐 입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안쪽은 얇게 바깥쪽은 두껍게
일반적으로는 얇은 이너에서 두꺼운 아우터로 입는 것이 자연스럽지만 이런 순서가 바뀐다면 실용성이 떨어진다. 예를 들어보면 가벼운 재킷에 자신이 좋아하는 두꺼운 캐시미어 스웨터를 고른다면 재킷이 너무 과하게 보이게 된다. 너무 두꺼운 스웨터의 두께감 때문에 재킷을 들고 다녀야 하는 경우도 생긴다. 얇은 옷은 몸에 가깝게, 두꺼워질수록 몸에서 멀게 입는다면 어떤 날씨에도 대비할 수 있다.

안쪽은 밝게 바깥쪽은 어둡게
가장 기본적인 공식은 몸에 가까운 쪽은 밝은 색상을 착용하고 외부로 갈수록 어두운 색상을 착용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가장 쉬우면서 클래식한 방법이다.

겹쳐입기에 필요한 필수 아이템

셔츠
중년에게는 기본적으로 슈트와 함께 입는 드레스 셔츠와 캐주얼하게 입을 수 있는 티셔츠, 그리고 어떤 상황에도 잘 어울리는 전천후 옥스퍼드 셔츠가 가장 기본적인 셔츠 아이템들이다. 셔츠는 옷을 입기 위한 가장 밑바탕이다. 겹쳐 입기에서도 셔츠를 어떤 것을 고르냐에 따라서 오늘 입을 옷의 스타일이 결정된다.

조끼와 스웨터

조끼도 퀼팅이 들어간 스타일부터 패딩 조끼까지 다양하다. 한 번도 조끼를 겹쳐 입지 않았다면 한번 시도해 보는 것도 스타일을 바꾸는 좋은 방법이다. [사진 pxhere]

조끼도 퀼팅이 들어간 스타일부터 패딩 조끼까지 다양하다. 한 번도 조끼를 겹쳐 입지 않았다면 한번 시도해 보는 것도 스타일을 바꾸는 좋은 방법이다. [사진 pxhere]

조끼와 스웨터는 중년의 스타일을 만드는 가장 중요한 아이템이다. 스웨터는 다양한 색상과 질감을 이용해 옷을 스타일링 할 수 있고 조끼는 재킷 대용으로 아우터로 활용할 수 있다. 스웨터에도 크루넥 스웨터와 V 넥 스웨터, 쿼트 지퍼가 달린 스웨터, 후드 스웨터, 카디건 스웨터 등 다양한 스웨터 중에서 틀에 박힌 스타일을 만들지 않도록 2가지 이상의 스웨트는 가지고 있어야 한다. 조끼도 퀼팅이 들어간 스타일부터 패딩 조끼까지 다양하게 나와 있다. 한 번도 조끼를 겹쳐 입지 않았다면 한번 시도해 보는 것도 지루한 스타일을 바꾸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재킷과 아우터
우리가 입을 수 있는 가장 마지막 아이템이 재킷과 아우터다. 안쪽에 입는 옷과는 달리 옷을 입을 때 가장 많이 외부에 드러나는 아이템이다. 가장 많은 사람이 보게 될 아이템인 아우터는 최고 품질의 제품을 가지고 있는 게 좋다. 중년이 가장 멋지게 스타일을 구사할 수 있는 아이템 중 하나가 필드 재킷과 가죽 재킷이다. 블레이저는 너무 클래식하고 패딩은 누구나 쉽게 스타일하기가 가능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과 차별화한 스타일을 만들기 위해서는 가죽 재킷과 필드 재킷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겹쳐 입기 필수 아이템을 이용한 옷 입기 방법


쿼트 지퍼가 달린 스웨터와 버튼다운 셔츠
밝은 색상의 블루 버튼다운 셔츠와 네이비 색상의 쿼터 지퍼가 달린 스웨터의 조합은 가장 가본이면서 클래식한 멋을 준다. 브라운 면바지나 코듀로이 바지와 함께 착용하면 잘 어울리는 스타일이 만들 수 있다.

플란넬 셔츠와 가죽 재킷
너무 춥지 않은 날씨에는 플란넬 셔츠와 가죽 재킷으로 스타일링이 가능하다. 슬림한 짙은 청바지와 함께 입는다면 엣지 있는 스타일이 된다. 날씨의 변화에 따라서 안쪽에 스웨터를 겹쳐 입으면 또 다른 스타일을 만들 수 있다.

티셔츠, 후드 스웨터와 톱코트
톱코트는 슈트와 드레스 셔츠 넥타이와 함께 입는 스타일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티셔츠와 후드 스웨터 톱코트와 청바지 조합은 격식을 갖춘 스타일에서 완전 반대의 캐주얼 스타일을 만들어 주는 옷으로 두 가지 반전 스타일을 가진 아이템이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