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의 '판타지' 버무려냈다, 맛깔난 동화책 '만복이네 떡집' [오밥뉴스]

  • 카드 발행 일시2021.12.15
ㆍ 한 줄 평 : “나도 이런 적 있는데” “내 친구 중에 이런 애 있어” 같은 반응이 쉼 없이 나오는 감정이입의 교본 같은 책!
ㆍ 함께 읽어보면 좋을 김리리 작가의 다른 책
『뻥이오, 뻥』말귀 못 알아 듣는 순덕이가 귀 뻥 뚫리는 이야기. 순덕이가 사실은 어린 시절 김리리 작가라고.
『엄마는 거짓말쟁이』엄마의 사소한 거짓말이 만들어낸 요절복통 에피소드. 이 책을 필두로 나온 이슬비 시리즈는 만복이네 떡집 시리즈만큼 솔직하고 재미있는 어린이 동화다.
『내 이름은 달타냥』폭력의 대물림이라는 무겁고 심각한 주제를 이야기를 통해 생각하게 해준다. 고학년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추천한다. 김리리 작가를 ‘초등학교 저학년 동화 작가’란 틀에서 꺼내주는 책.
ㆍ 추천 연령 : 동화책으로 넘어와 글밥을 늘려가는 9~10세 무렵 아이에게 추천합니다. 김리리 작가는 저학년 아이를 독자로 상정하고 소리 내어 읽었을 때 리듬감이 살아있을 수 있도록 구어체로 썼다고 하는데요, 아이와 함께 소리 내어 읽어보시길 권합니다.
(※추천 연령은 서사의 구조나 주제 등을 고려하여 제안하는 참고 사항일 뿐 권장 사항이 아닙니다.)

아이에게 왜 책을 읽게 하시나요? 우리는 왜 책을 읽어야 할까요? 오늘은 이 질문으로 시작해보려고 합니다.

인간이 여타 포유류와 다른 길을 가게 된 건 문자 때문일 겁니다. 문자를 만들어 내면서 인간은 경험을, 그리고 경험에서 얻은 교훈과 통찰을 기록하기 시작했으니까요. 그 기록은 다음 세대에게 하지 말아야 할 것과 해야 할 것을 알게 했고요. 우리가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입니다.

읽어야 한다면, 읽게 하는 방법을 찾아야겠죠. 그건 단연 재미일 겁니다. 재미있으면 또 하니까요. 글 읽는 행위를 그림책으로 시작하는 것도 그래서고요. 그림책에서 동화책으로 넘어가도 마찬가지입니다. 재미있는 이야기를 통해 문자를 읽고 이해하는 데 익숙해져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