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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가 찾아냈다. 2022년 한국관광 트렌드 7개는?

중앙일보

입력

코로나가 지속됨에 따라 호텔에서 업무와 호캉스 모두를 즐기려는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장기 숙박 상품을 내놓는 호텔이 늘어나는 배경이다. 사진은 지난여름 '호텔 한 달 살기' 마케팅 현수막을 내건 서울 한 호텔의 모습. 뉴스1

코로나가 지속됨에 따라 호텔에서 업무와 호캉스 모두를 즐기려는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장기 숙박 상품을 내놓는 호텔이 늘어나는 배경이다. 사진은 지난여름 '호텔 한 달 살기' 마케팅 현수막을 내건 서울 한 호텔의 모습. 뉴스1

코로나 시대 국내 관광 트렌드는 어떻게 달라지고 있을까.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14일  ‘2022년 국내 관광 트렌드’ 보고서를 발표했다. 최근 3년간 여행 관련 빅데이터(소셜미디어‧통신‧이동‧소비)와 전문가 인터뷰, 여행소비자 설문을 기반으로 한 보고서다.

보고서에 따르면 일명 ‘해빗-어스(HABIT-US)’가 2022년 국내 관광의 새 트렌드다. ‘개별화·다양화(Hashtags)’ ‘누구와 함께라도(Anyone)’ ‘경계를 넘어(Beyond Boundary)’ ‘즉흥 여행(In a Wink)’ ‘나를 위로하고 치유하는(Therapy)’ ‘일상이 된 비일상(Usual Unusual)’ ‘나의 특별한 순간(Special me)’ 등 7개 키워드로 요약된다.

Hashtags-개별화되고 다양해진 여행 취향

코로나 시대의 여행은 점차 개별화되고 있다. 소비자마다 여행 기간, 숙소 등 선호하는 여행 행태에 뚜렷한 차이가 나타난다. 관심 활동의 격차도 점차 커진다. 예를 들어 ‘당일치기’ 여행과 ‘한 달 살기(워케이션, 스터디케이션 등)’ 여행은 2021년 2월 이후 월평균 언급량이 코로나 확산 초중반(2020년 1월~2021년 2월)과 비교했을 때 각각 14%, 16% 증가했다. 숙소 역시  ‘고급호텔’ ‘호캉스’ ‘독채 펜션’ ‘풀빌라’ 등 선호 유형이 다양하다.

Anyone-누구와 함께라도 행복한 여행

2022 한국관광 트렌드 인포그래픽. 한국관광공사

2022 한국관광 트렌드 인포그래픽. 한국관광공사

누구와 함께하느냐에 따라 여행의 형태도 달라지고 있다. 키즈여행 콘텐트는 ‘캠핑’ ‘계곡’ 등 자연 친화적 장소를 선호하는 경향이 두드러진다. 반려동물과 여행을 할 때는 ‘펫 전용 놀이터’ ‘애견카페’ 같은 시설이나 ‘사진 촬영(포토존)’ 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다.

Beyond Boundary-여행 경계, 정해진 틀을 넘어서

통신데이터에 따르면 올 2월 이후 전국 250개 시·군·구 중 242개 시·군·구(96.8%)의 방문객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근거리 여행으로 위축됐던 이동 행태도 다변화하고 있다. 백신 접종 이후 여행 심리가 회복된 이유가 크다. 단거리 여행에 대한 선호가 여전히 크지만, 여행자의 이동 범위는 점차 확대될 전망이다.

In a Wink(즉흥 여행)-계획 없이 떠나고 싶을 때 바로

코로나 시대의 여행은 여전히 불확실하고, 변수가 적지 않다. ‘단기로’ ‘자주’ 가는 여행이 일상으로 자리 잡게 된 배경이다. ‘즉흥 여행(급여행)’의 경우 2021년 2월 이후 월평균 소셜데이터 언급량이 전년 대비 20.3%가량 증가했다. 즉흥 여행과 관련해 ‘산책’ ‘계곡’ ‘시장’ 등의 관련어 언급량도 많이 증가하는 추세다.

차에서 잠을 자며 여행하는 ‘차박’은 코로나 확산 이후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중앙포토

차에서 잠을 자며 여행하는 ‘차박’은 코로나 확산 이후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중앙포토

Therapy-나를 위로하고 치유하는 여행

2022 한국관광 트렌드 인포그래픽. 한국관광공사

2022 한국관광 트렌드 인포그래픽. 한국관광공사

자연으로 떠나는 여행 트렌드는 올해도 이어질 전망이다. 자연 관광지, 도보여행, 캠핑(차박), 힐링 여행(불멍‧바다멍‧물멍 등), 지역 친화(워케이션, 살아보기) 등의 인기가 꾸준하다. 캠핑의 경우 관련 내비게이션 검색 건수가 전년 대비 27%가량 증가했다.

Usual Unusual(일상이 된 비일상)-‘대체여행’ 트렌드 지속

‘랜선여행’은 유튜브‧인스타그램 등 소셜미디어에서 꾸준한 관심을 얻고 있다. 지난해와 비교해 소셜미디어 긍정 반응(댓글‧좋아요 등)이 약 7% 증가했다. ‘온라인 전시 관람’도 진화를 이어가고 있다.

Special me-‘나의 특별한 순간’을 만드는 여행 기록

여행에서는 경험도 중요하지만, 그것을 ‘기록’하고 ‘공유’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올해 소셜미디어에서는 ‘골프(체험 관광)’ ‘사진(여행기록)’ ‘미술관(전시 관람)’ ‘책방(서점)’ 주제의 언급량이 대폭 증가했다. 골프 관련 소비도 크게 뛰었다. 1인 가구의 경우 지난해보다 골프 관련 소비량이 600% 가까이 폭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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