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코에 '칙칙' 뿌려 코로나 잡는다..."주사 백신보다 더 센 면역력"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예일대 뉴스 캡처]

[예일대 뉴스 캡처]

'칙칙' 뿌리는 방식으로 콧속(비강)에 투여하는 백신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변이에도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특히 주사형 백신보다 호흡기 바이러스에 더 강한 면역력을 형성하는 게 특징이다.

13일 미국 예일대에 따르면 이 대학 아키코 이와사키 교수와 마운트시나이아이칸 의대 연구팀은 동물실험을 통해 '비강내 백신'이 '주사형 백신'보다 호흡기 바이러스에서 광범위한 보호효과를 보인다는 것을 밝혀냈다. 이 내용은 지난 10일 국제학술지 '사이언스 면역학'(Science Immunology)에 게재됐으며, 해당 연구엔 오지은 KAIST 교수가 제1저자로 참여하기도 했다.

연구팀은 주사형 백신을 접종하면 전체 면역계에서 항체가 형성되지만, 비강내 백신의 경우 호흡기 질환의 초기 감염이 집중적으로 일어나는 코·위·폐 부위의 점막 표면에서 국소적으로 작용한다고 설명했다. 이들 부위에서 면역세포의 활성화를 돕기 때문에 더 강한 면역반응을 만들어낸다는 것이다. 이들은 또 비강내 백신이 표적 병원체뿐 아니라 다양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서도 보호 항체 형성을 유도한다는 것을 확인했다.

마우스(쥐) 실험에서도 여러 종류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를 노출 시켰을 때, 비강내 백신을 접종한 생쥐가 주사형 백신을 접종한 실험군보다 더 큰 면역반응을 보였다. 이와사키 교수는 "백신 주사와 비강내 백신 모두 생쥐의 혈액 내 항체 수치를 증가시켰지만, 비강 백신의 경우에만 호흡기 바이러스가 숙주를 감염시키기 위해 머무르는 폐로 형성된 면역항체를 분비해냈다"고 설명했다.

연구팀은 향후 다른 동물실험모델을 통해 연구를 통해 코로나19에 대한 비강내 백신의 효능을 밝혀낼 계획이다. 특히 비강내 백신이 사람에게도 안전하고 효율적인 것으로 확인될 경우, 현재의 코로나19 백신 접종 그리고 추가접종(부스터샷)에 함께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캐나다·중국·영국 등도 흡입형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 개발에 앞다퉈 나서고 있다. 실제로 이번 실험과 같이 '비강내 백신'이 주사형 백신보다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는 앞서도 수차례 발표된 바 있다. 비강내 백신이 상용화에 성공한다면, 기존 주사형 백신보다 사용방법이 간편해 백신 접근이 제한적인 개발도상국의 의료시스템 부담 완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