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머니랩 구독전용

[앤츠랩]늙어가는 지구, 헬스케어 펀드 하나쯤 어떨까요

중앙일보

입력

개별 종목과 달리 큰 틀의 테마를 잡아서 투자할 수 있다는 게 펀드의 장점입니다. 자산운용사들이 알아서 묶어 뒀는데요. 앞으로 잘 될 것만 같은, 잘 될 수밖에 없는 테마를 찾는다면 좀 더 쉽게 펀드를 고를 수 있겠죠. 헬스케어도 이런 테마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지구인이 빠르게 늙어가고 있으니까요.

셔터스톡

셔터스톡

UN이 발간한 세계 고령화 인구 보고서에 따르면 2050년 고령자(65세 이상) 수는 2019년보다 2배 이상 증가해 15억명을 돌파. 특히 중국을 포함한 동아시아 및 동남아시아에서 급격히 증가하는데요. ‘젊은 아시아’ 이런 말도 이제 곧 사라진다는 뜻!

셔터스톡

셔터스톡

일단 늙으면 병원 갈 일이 많아지는데요. 단순히 늙어가기만 하는 것도 아니죠. 오래 살려는 욕심도 커지기 마련입니다. 경제 성장에 따라 예전엔 병원 근처에 갈 수 없었던 사람들이 의료 수요자가 되고 있다는 점도 포인트! 약, 치료, 진단, 평소 건강관리까지 아주 포괄적인 시장이 쑥쑥 자랄 거란 전망을 해볼 만하죠.

이렇게 헬스케어 시장의 전반적인 성장을 예상하고, 제약사나 의료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펀드가 많은데요. 오늘은 그중 하나인 ‘한화 글로벌헬스케어 펀드’입니다. 2006년 7월 설정 이후 15년 동안 운용해 온 장수 펀드입니다. 국내 운용사가 굴리는 글로벌 헬스케어 펀드 중에는 규모가 가장 크죠.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제약회사, 생명공학, 의료 장비 관련주 등에 투자하는 주식형 펀드입니다. 비대면 원격의료, 의약품 전자상거래 플랫폼 등도 최근에 추가된 투자처. 특징은 캐나다의 섹터럴 에셋 매니지먼트에 위탁 운용한다는 점.

셔터스톡

셔터스톡

경제, 의학, 약학 등 관련 전문가로 구성된 리서치 팀을 보유한 헬스케어 전문 운용사입니다. 국내 글로벌 펀드 중에는 해외 전문 운용사에 위탁하는 경우도 흔한데요. 물론 수수료는 좀 들지만.

‘한화 글로벌헬스케어 펀드’는 장수 펀드답게 꾸준히 인기를 끌었는데요. 코로나 발생 이후 백신 등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유입액도 증가. 성과도 안정적입니다. A클래스의 1년 수익률은 16.53%, 3년 수익률 40.15%였는데요. 다만 최근엔 부진했습니다. 1개월 -9.21%, 3개월 -7.95%. 특성상 미국 비중이 73%인 펀드인데 최근 미국 증시에서 제약 섹터가 부진했던 영향으로 보입니다.

한국포스증권

한국포스증권

전반적인 방향성이 괜찮다면 쌀 때 사두는 게 더 괜찮은 전략일 수 있겠죠. 최근 투자 종목은 이렇습니다. 예상대로 아스트라제네카, 존슨앤존슨, 로슈, 사노피 같은 대형 제약회사가 큰 비중을 차지! 세포, 유전자 치료제 시장의 강자로 부상 중인 써모 피셔 등도 눈에 띄네요. 모더나에 많이 투자했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아 연금 버전도 있습니다. 장기 투자 취지에도 맞으니 연금저축펀드에 넣어보는 것도 괜찮겠네요!

※이 기사는 12월 8일 발행한 앤츠랩 뉴스레터의 일부입니다. 건강한 주식 맛집, 앤츠랩을 뉴스레터로 구독하세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