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사회 교육 아이랑GO 구독전용

[아이랑GO] 책 따라가면 우리 아이도 코딩으로 게임 하나 뚝딱

중앙일보

입력

아이랑GO

아이랑GO’ 외 더 많은 상품도 함께 구독해보세요.

도 함께 구독하시겠어요?

책과 함께 크는 아이를 바라신다고요? 근데 어떤 책이 좋은지 모르겠다면, 아이랑GO가 준비한 책 이야기를 보시는 건 어떨까요. 아이랑GO가 일주일에 한 번, 마법처럼 아이들이 푹 빠져들 만한 책 이야기를 배달합니다. 이번 회는 책으로 접해보는 코딩 이야기입니다.

책으로 재밌게 만나는 코딩

2018년 초·중·고 소프트웨어 교육 의무화 이후 코딩에 대한 관심은 날로 커져가고 있다. 미래 기술로도 손꼽히는 코딩은 프로그래밍을 통해 어떤 문제를 논리적으로 해결하는 컴퓨팅 사고력을 훈련하는 방법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 중심이 될 소프트웨어 교육. 이제 막 시작하는 어린이도 책을 통해 재미있게 코딩을 접하며 자연스레 사고력·창의력을 기를 수 있다.

아라, 별을 코딩하다

아라, 별을 코딩하다

『아라, 별을 코딩하다』
코말 싱 글, 이펙 코나크 그림, 홍지연 옮김, 52쪽, 을파소, 1만4800원
퍼즐같이 복잡한 문제를 푸는 것을 좋아하는 소녀, 아라는 우주에 얼마나 많은 별이 있는지 궁금했다. 로봇 친구인 디디와 함께 별의 숫자를 세는 법을 궁리하던 아라는 디디를 만든 엔지니어들을 찾아가 컴퓨터로 별을 세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아라가 만나는 엔지니어들은 실제 구글의 기술프로그램 관리자, 데이터 분석팀장, 사이버 보안 엔지니어링 책임자 등 일하는 여성들이 모델이다. 저자 코말 싱 역시 구글의 엔지니어로, 어린 딸의 이야기를 듣고 여성 엔지니어 롤 모델이 등장하는 코딩 동화를 썼다. 아라의 ‘별 세기 프로젝트’를 따라가며 코딩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재미있게 배울 수 있다. 초등 저학년.

초등 수학 코딩

초등 수학 코딩

『초등 수학 코딩: 엔트리 도형편』
임해경·강순자·이상경 글, 204쪽, 길벗어린이, 1만8000원
삼각형이나 사각형을 그려보라고 하면 연필로 쉽게 그릴 수 있다. 만약 컴퓨터로 도형을 그리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때 필요한 게 바로 코딩이다. 코딩 언어인 엔트리를 활용해 엔트리봇을 이동시키고 회전시키다 보면 쉽게 도형을 완성할 수 있다. 엔트리에서 쓰는 블록에 이런저런 숫자를 입력하다 보면 정사각형이 네 각이 모두 직각이고 네 변의 길이가 같은 사각형이라는 정의도 자연스레 알 수 있다. 초3 때 처음 배우는 평면도형부터 중학교에서 배우는 좌표까지 수학 개념을 비롯해 피자를 인원수에 맞게 나눠 먹는 법, 초대장 만들기 같은 생활 속 문제까지 코딩을 통해 풀어보는 게 가능하다. 초등 고학년.

비주얼 코딩

비주얼 코딩

『비주얼 코딩: 스크래치&파이썬』
캐롤 보더먼 등 5인 글, 전이주 옮김, 224쪽, 청어람아이, 1만9800원
전 세계 8~16세를 대상으로 한 무료 코딩 언어 스크래치와 더불어 파이썬까지, 두 가지 언어를 한번에 배울 수 있게 소개하는 책이다. 8~9세 때 코딩을 시작한 저자들이 코딩이 무엇인지부터 컴퓨터 프로그램은 어떻게 작동하는지, 코딩 언어를 어떻게 활용하면 좋은지, 프로그래밍의 고수가 되는 법까지 차근차근 알려준다. 블록을 사용하는 스크래치에 비해 명령문을 쓰는 파이썬이 어려울 수 있지만 스크래치로 기본을 익힌 후 적용하면 생각보다 쉽게 가지고 놀 수 있다. 자녀에게 평소 즐겁게 하던 게임, 내게 필요한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이 어른의 몫만은 아님을 깨닫게 해주고 싶다면. 초등 고학년 이상.

10대를 위한 첫 코딩

10대를 위한 첫 코딩

『10대를 위한 첫 코딩』
영 리와이어드 스테이트 글, 던킨 비디 그림, 김의석 옮김, 176쪽, 반니, 1만6800원
청소년 네트워크를 통해 정보를 나누고 코딩을 공부하면서 겪는 어려움을 줄여주고자 개발자·디자이너들이 설립한 글로벌 단체 영 리와이어드 스테이트가 만든 코딩 가이드다. 책을 펼치면 세계적으로 희귀한 보석으로 알려진 몽크 다이아몬드를 지키기 위한 여섯 가지 미션이 주어진다. 미션마다 미션 쪽지, 탐험가 백과사전, 코딩 기법, 직접 해보기 과제를 수행하며 HTML과 CSS, 자바스크립트로 코딩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블록을 사용하는 엔트리·스크래치와 달리 HTML 태그와 CSS 속성 등 스펠링 하나만 틀려도 오류가 나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기에 어려울 수 있지만 그만큼 더 다양하고 멋진 웹페이지나 웹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다. 초등 고학년 이상.

아이랑GO를 배달합니다

이번 주말 뭘 할까 고민은 아이랑GO에 맡겨주세요. 아이와 가볼 만한 곳, 집에서 해볼 만한 것, 마음밭을 키워주는 읽어볼 만한 좋은 책까지 ‘소년중앙’이 전해드립니다. 아이랑GO를 구독하시면 더 많은 아이를 위한 즐길 거리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부모를 위한 뉴스, 중앙일보 페어런팅 헬로!페어런츠(Hello!Parents)에서도 아이랑GO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