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분양 포커스] 규제 덜 받고 임대·숙박업 수익 유망, 생활형숙박시설 뜬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1면

양양 르부르 낙산

정부 규제의 무풍지대 틈새상품으로 꼽히는 생활형숙박시설이 오피스텔을 제치고 수익형 부동산 상품의 주류로 떠오르는 분위기다. 청약·전매·세금 등에 걸친 고강도 규제가 아파트 뿐만 아니라 오피스텔에도 전방위적으로 가해지면서다.

최근 부동산시장에서 생활형숙박시설이 각광받고 있는 데는 몇가지 이유가 있다. 가장 큰 이유는 상대적으로 규제는 덜하면서 오피스텔 같은 임대업이나 호텔 같은 숙박업으로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점 때문이다. 여기에다 생활형숙박시설은 건축법을 적용받다 보니 종부세·양도세 중과나 주택수에 포함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분양 받을 때 청약통장이 필요 없고 분양권 전매도 곧바로 가능하다.

‘르부르 낙산’(투시도)은 전문성과 공신력을 인정받는 글로벌 전문기업인 체스터톤스가 책임 운영을 맡아 투자 안전성과 투명성을 강화했다.

‘르부르 낙산’(투시도)은 전문성과 공신력을 인정받는 글로벌 전문기업인 체스터톤스가 책임 운영을 맡아 투자 안전성과 투명성을 강화했다.

청약 경쟁 치열한 수익형 부동산
생활형숙박시설의 인기는 치열한 경쟁률에서 확인할 수 있다. 롯데건설이 지난 8월 서울 강서구 마곡지구에서 분양한 ‘롯데캐슬 르웨스트’는 657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비슷한 시기 분양된 충북 청주 ‘힐스테이트 청주 센트럴’도 평균 862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생활형숙박시설은 오피스텔처럼 세입자를 들여 임대수익을 얻을 수 있어 투자에 진입장벽이 낮은데다 호텔처럼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숙박업도 가능해 다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며 “공실 위험을 줄이고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임대나 관광 수요가 많은 지역을 중심으로 투자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조언한다.

로비

로비

이런 가운데 최근 국내 대표 관광명소 중 한 곳으로 떠오르고 있는 강원도 양양에 새로운 개념의 생활형숙박시설이 분양 중이어서 눈길을 끈다. 강원도 양양군 강현면 일출로 47에 전용면적 24~68㎡ 368실(8개 타입) 규모로 들어서는 ‘르부르 낙산’이 그 주인공이다. 르부르 낙산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글로벌 전문기업인 체스터톤스가 책임 운영을 맡아 투자 안전성과 투명성을 강화했다는 점이다. 영국 런던에 기반을 두고 있는 체스터톤스는 216년의 역사와 전통을 바탕으로 전 세계 200여 개에 달하는 지점을 운영하는 글로벌 기업이다. 국내에서도 전문성과 공신력을 인정받고 있다. 특히 최근 경기도 시흥에서 분양한 ‘힐스테이트 라군인테라스’가 체스터톤스를 운영사로 영입해 분양을 조기 완판시키면서 신규 생활형숙박시설 섭위 1순위 전문 운영사로 떠올랐다. 체스터톤스는 최근 올인 쉐어드 정보시스템을 도입하면서 주목받고 있다. 체스터톤스가 국내 최초로 도입하는 올인 쉐어드 정보시스템은 생활형숙박시설을 투명하고 합리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운영정보 공개시스템으로, 생활형숙박시설의 운영 현황을 비롯해 매출·비용·손익·수분양자(소유자) 이익 등을 포함하는 기업 그룹사 EIS(Executive Information System·경영자정보시스템) 수준의 정보 공유 시스템이다. 이를 통해 생활형숙박시설의 내외부 정보를 통합 분석하고 소유자가 전체 사업과 기능 부서의 활동을 감독하는 데 필요한 모든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해 안전성과 투명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

카페

카페

다양한 평면, 최상층 인피니티풀
르부르 낙산이 주목받은 또다른 이유는 투자가치가 높다는 점 때문이다. 르부르 낙산이 들어서는 양양은 최근 바닷가를 중심으로 시작된 지가상승이 지난해 낙산도립공원 주변 개발제한의 해제 영향으로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올해 초 국토교통부의 발표에 따르면 강원지역 표준지 공시지가 상승률은 양양이 19.86%로 전국 시·군·구 가운데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하며 2년 연속 도내 최고 상승률을 보였다. 남대천 개발계획, 낙산해수욕장 개발 등 다양한 휴양레저 인프라 구축이 호재로 작용하면서다.

접근성도 뛰어나다. 서울~양양고속도로, 양양국제공항을 통해 서울을 90분대에 오갈 수 있다. 또 동해고속도로와 7번 국도, 동해고속화철도(개통 예정)를 통해 전국을 빠르게 오갈 수 있다.
투자 안전성도 높다. 르부르 낙산은 글로벌 부동산 전문기업 체스터톤스가 운영을 맡아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에 맞춰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운영관리를 통해 투자 안정성을 높일 예정이다. 또 글로벌 공유숙박 업체인 에어비앤비와 파트너십 체결을 맺어 수익을 극대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인피니티풀

인피니티풀

내부 공간은 싱글룸부터 쓰리룸까지 방문객의 취향과 필요에 맞춘 다양한 평면을 선보인다. 각 평면에는 고품격 인테리어 디자인과 발코니 특화설계가 더해져 공간의 여유로움을 누릴 수 있다. 때문에 단기숙박은 물론 장기체류에도 부족함이 없다. 건물 최상층에는 인피니티풀이 들어선다.

서울 갤러리 하우스는 서울시 송파구 잠실동 196-9번지, 양양 홍보관은 강원도 양양군 강현면 낙산사로 30 2층에 있다. 홈페이지에서 사전 예약 신청 후 방문하면 르부르 낙산 무료숙박권을 증정하고 100% 당첨 경품 이벤트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문의 1600-2330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