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경총 찾은 尹 "양질의 일자리 창출, 국정 최고 목표로 둘 것"

중앙일보

입력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9일 오후 서울 마포구 한국경영자총협회에서 열린 후보 초청 경총 간담회에서 손경식 경총회장과 인사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9일 오후 서울 마포구 한국경영자총협회에서 열린 후보 초청 경총 간담회에서 손경식 경총회장과 인사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9일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를 방문해 “차기 정부를 담당하게 되면 양질의 지속가능한 일자리 창출을 국정 최고 목표로 두겠다”고 밝혔다.

윤 후보는 이날 서울 마포구 경총회관에서 열린 후보 초청 간담회에서 “경제, 사회, 복지는 물론 국방 정책까지도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복합적인 정책을 펼 생각”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윤 후보는 “대부분의 대통령 후보들은 선거 때마다 기업 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겠다고 해놓고 막상 집권하면 많은 기업인을 비리가 있는 범죄자 취급하거나 기를 많이 죽였다”고 했다.

그러면서 “결국은 기업이 성장해야 일자리가 만들어지고 근로자들이 행복해지는 사회가 되는 것은 초등학생도 다 아는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신성장 동력 산업으로, 미래 산업으로 우리 산업이 전환되고 있다”며 “여기 제대로 적응하고 올라타지 못하면 기업이고 근로자고 노동자고 다 함께 망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하다”며 “기업과 노동자가 제로섬 게임에서 어떻게 더 자신의 입지를 찾을까가 중요한 것이 아니고 노사가 같은 운명에 처한 상황에서 함께 힘을 합쳐야 한다”고 했다.

윤 후보는 “수출기업으로서 글로벌 경쟁에 참여하는 기업 대해선 규제를 풀고 이 기업들이 해외서 경쟁해서 이길 수 있도록 지원해주겠다”고 했다.

또 “작은 기업은 성장하면서 일자리가 나오기 때문에 작은 기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금융, 세제, 판로개척 등 다양한 부분에서 정부가 해야 할 일을 효율적으로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산업 현장에서 필요한 기술과 기능이 교육 현장에서 제대로 습득되지 못하는 ‘수요와 공급의 미스매칭’을 바로잡아야 한다”며 “수요와 공급이 조화를 이뤄서 기업도 성장하고 좋은 일자리가 많이 만들어져서 청년 세대가 사회에 정상적으로 진입하는 것이 차기 정부의 종합적인 국정 목표”라고 말했다.

손경식 경총 회장은 이날 “우리는 글로벌 스탠더드에 비해 기업규제가 과도한 상황”이라며 높은 상속세·법인세율, 급격한 최저인상 및 근로시간 단축 문제, 노사관계 풍토 등을 기업의 애로사항으로 꼽았다.

손 회장은 “우리나라 법·제도는 기업인 처벌 규정이 너무 많아 기업인들이 다양한 형사법적 리스크를 감수한다”며 “특히 중대재해법이 입법 보완 없이 내년 1월 시행되면 많은 기업인이 잠재적 범죄자로 내몰릴 것”이라고 주장했다.

손 회장은 ▶기업 활력 제고 ▶일자리 창출 ▶노사관계 선진화 ▶미래 세대와 함께하는 사회 ▶안전·환경 등 5대 분야에 대한 경영계 건의서를 윤 후보에게 전달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