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inion :e글중심

병상 없어 요양원 집단감염 방치 “이게 K-방역인가?”

중앙일보

입력 2021.12.07 16:39

관련 없는 사진 [연합뉴스]

관련 없는 사진 [연합뉴스]

 경기도 한 요양원에서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하고 있지만, 병상 부족으로 확진자들이 입원할 수 없어 보호사들이 발만 구르고 있습니다. 상주하는 전담 의료인력마저 없어 위험이 더 큽니다.

이 요양원에선 지난달 25일 한 보호사가 확진된 뒤 다음날 80대가 감염됐습니다. 요양원 측은 병원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보건소에 요청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습니다. 결국 요양원 내 감염 확산으로 열흘 만에 16명이 더 확진됐습니다. 대부분 80~90대 노인들입니다.

입소자 1명은 병상을 기다리다 숨졌고, 4명은 호흡곤란 등 위중한 상태가 돼서야 간신히 병원으로 옮겨졌습니다. 이 중 1명은 입원 직후 숨을 거뒀습니다.

원장과 요양 보호사도 8명이 잇따라 확진됐지만, 업무 부담이 큰 데다 아픈 노인들을 차마 외면하지 못해 확진된 입소자들이라도 돌보겠다고 나서는 상황입니다.

정부가 병상과 의료진이 확보되지 않은 상황에서 위드코로나를 시행한 것에 대한 비판이 나옵니다. “전문가들이 병상과 의료인력 확충해야 한다고 1년 넘게 외쳤는데. 병상은 포화 상태에 의료진은 지쳐 나가떨어져, 결국 의료시스템 붕괴가 오늘내일함. 말은 재택치료라지만 실제론 재택방치.” “속히 치료받아야 할 환자가 병실 나기를 기다리는 이 사태. 확진자 5000명까지는 병실 여력 있다고 호언장담하며 위드코로나 하더니 병실 대기하다가 치료도 못 받고 돌아가시는 분이 생기는 이 사태.” “우리나라 위드코로나 시행 전 영국에서 위드코로나로 확진자 폭증하고 난리였고, 우리나라 의료진들 포함 전문가들도 병상과 의료진 부족으로 우려된다고 그렇게 떠들었는데. 결국 밀어붙이더니 이 지경이 났다.”

보건당국이 빠르게 조치하지 않아 요양원 집단감염을 일으켰다는 네티즌도 많습니다. “확진자와 비확진자 떨어뜨려 놓는 게 우선 아닌가요? 이건 명확한 방치에요. 지금도 저기 계신 어르신 중에도 감염돼서 돌아가시는 분들이 계세요. 나이 먹을 대로 먹어서 상관없다는 게 아니면, 당장 조치 취하세요. 제발.” “지금 80명의 어르신을 고작 5명 정도의 보호사님들이 돌보고 계신답니다. 원장님이나 다른 보호사님들은 확진 상태에서도 돌보고 계신다네요. 무책임한 정책, 정말 한숨만 나오네요. 일상생활 회복은 꿈도 안 꾸니까 최소한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한텐 손길을 내주었으면 하네요.” “보건소에서 남의 일마냥 방치한 거나 다름없는 겁니다. 집단시설에서 빠른 격리가 최우선인데 그냥 한 공간에서 다 돌아가시라는 건가 봅니다. 병실 이동만 빨리해줬어도 집단감염은 안 됐을 겁니다.”

e글중심이 네티즌의 다양한 생각을 모았습니다.

* e 글 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 반말과 비속어가 있더라도 원문에 충실하기 위해 그대로 인용합니다.

#네이버

"곳입니다. 원장님, 보호사님 감사합니다."

ID 'dhl1****'

#다음

"일부 유럽 국가들과 일본에서까지 비슷한 사례들이 발생한 적 있는데 당시 우리는 이를 두고 선진국의 민낯이 드러났다면 조소했고 그 후진적 방영에 치를 떨었다. 한데 지금 대한민국의 요양병원이 이와 꼭 같은 상황. 정부는 요양병원 잡단감염을 더 이상 소홀히 하지 말라."

ID '한국꿈'

#다음

"포기하는 정부! 병상 부족으로, 재택치료란 명분으로 자택감금하여 국민을 죽음으로 내몰고 있는 정부. 이게 나라냐."

ID 'asdf'

#네이버

"충분히 마련해놓고 위드코로나를 하든가. 아니면 방역을 조심스럽게 서서히 풀든가. 도대체 2년간 뭘 했길래 준비는 하나도 안 해놓고, 갑자기 위드코로나라고 쫙 풀어버리니. 그러니 문제가 안 생기겠냐? 근데 문제 생기니까 이제 와서 나 몰라라. 이게 그 자랑스럽다던 K-방역의 실체인가?"

ID 'ojh8****'

#네이버

"의료진 죽어나간다. 모두 걱정입니다. 살림에 큰 도움 안 될 돈 마구 뿌려대지 말고 제발 병원 좀 만들고 의료진도 늘립시다. 노인들이 세월 맞아 늙어갈 뿐인데 뭔 죄가 많다고 이렇게 홀대하는 건가요."

ID 'sonj****'

#네이버

"사람들 다 대기예요. 요양원도 어쩔 수 없을 겁니다. 의료 시스템이 붕괴된 듯."

ID 'nia0****'

최지혜 인턴기자

지금 커뮤니티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들입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원글로 이동합니다.
모비온

Innovation Lab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