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단독] 주가조작 '선수' 공소장에도 '김건희' 이름은 없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검찰이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권오수(63) 도이치모터스 회장과 주가조작에 가담한 이른바 ‘선수들’을 기소했지만, 이들의 혐의가 적시된 공소장에도 "김건희"씨 이름은 아예 등장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부인 김건희(49)씨가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에 가담했다는 의혹에 대해 검찰이 별다른 근거를 찾지 못했다는 의미다. 관련 진술을 추가 확보하지 못하면 김씨에 대한 조사 없이 수사가 마무리될 전망이다.

'선수' 공소장에도 "김건희" 이름 못 넣었다

지난달 30일 서울중앙지검 반부패강력수사2부(부장 조주연)가 구속기소한 이모씨는 업계에선 ‘선수’로 불리는 시세 조종꾼이다. 이씨는 2010년 초 권오수 회장을 통해 김건희씨를 소개받고 10억 원이 든 증권계좌를 받아 주가 띄우기에 활용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검찰은 당초 이씨가 수사를 진전시킬 핵심 인물이라고 보고 수개월간 김건희씨 연루 의혹을 조사해왔다.

7일 중앙일보 취재에 따르면 이씨 공소장에도 김씨의 이름이 등장하지 않는 것으로 파악됐다. 수사 진행 상황을 잘 아는 법조계 관계자는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연루 의혹 관련한 공소장에 아예 김씨 이름이 거론되지 않는다”며 “김씨를 소환할 만한 ‘선수들’의 진술이 나오지 않았다”고 말했다.

검찰은 ‘선수’들이 계좌를 제공한 이들과 어떤 관계고, 어떻게 돈을 유치했는지 집중적으로 추궁했다고 한다. 위와 같은 관계자는 “’선수’가 계좌주에 대해 진술하면, 검찰이 그를 참고인으로 부르는 방식으로 수사가 이뤄졌다”며 “김건희씨는 계좌를 빌려준 90여 명 중 한 사람이다. 계좌 대여자 90여 명의 혐의를 일일이 입증해 기소할 수는 없을 것”이라고 전했다. 정치적 상징성을 빼면, 김씨의 특이사항이 없어 기소가 어려울 거란 분석이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부인 김건희 씨. [중앙포토]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부인 김건희 씨. [중앙포토]

여·야 양쪽에서 檢 수사 의도와 결과 놓고 비판할 듯  

검찰은 지난해 4월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수사에 착수한 지 1년 8개월이 되도록 김씨를 참고인 신분으로도 소환하지 못했다. 서울중앙지검이 지난 3일 “국민적 의혹이 있는 주요 인물의 가담 여부는 계속 수사 진행 중”이라 밝혔지만 기대를 갖기 어렵다는 지적이 많다. 이미 기소된 주가조작 세력이 뒤늦게 새로운 진술을 내놓을 가능성도 낮기 때문이다. "계속 수사 중"에는 검찰의 정치적 부담감이 배어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의원 등은 같은 날 서울중앙지검을 찾아 김씨 조사를 촉구하기도 했다. 그간 윤석열 후보를 겨냥한 ‘정치 수사’라는 비판이 일었는데, 수사 결과에 대해서도 정치권 여야 양쪽에서 비판할 것으로 보인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