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심상정·안철수 “양당정치 적폐 극복” 제3지대 세 규합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2면

제3지대에서 공조를 모색하고 있는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6일 만났다. 좀처럼 지지율 정체 국면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두 사람이 이른바 ‘쌍특검’ 도입과 연금 개혁 협력을 통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와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를 압박할 수 있을지 정치권의 관심이 모아진다.

두 후보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 앞 한 호텔에서 권은희 국민의당 원내대표, 배영교 정의당 원내대표와 함께 회동했다. 심 후보는 한 시간여의 만남 뒤 “양당 정치가 시민들의 삶을 어렵게 하고 있는 적폐라는 것에 (안 후보와) 인식을 함께했다”며 “이런 체제를 극복하고 미래·민생 정치를 복원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여러 정책에 대해 협력을 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심상정(左), 안철수(右)

심상정(左), 안철수(右)

이들은 이번 대선에서 다뤄야 할 최우선 과제로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꼽았다. 양당 원내대표는 ▶확진자 1만 명 이상 수용 가능하며 중증 환자 2000명 이상 치료 가능한 병상과 의료진 확보 ▶코로나19로 위기에 빠진 소상공인에게 실질적인 손실 보상 등에 두 후보가 적극 공감했다고 밝혔다.

두 후보는 대선에 결선투표제를 도입하는 걸 골자로 하는 정치 개혁에도 뜻을 같이했다. 권 원내대표는 “결선투표제 도입으로 기득권 양당 카르텔 정치구도를 타파하는 논의를 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합의 중 가장 눈에 띄는 건 대장동 개발 비리 의혹 사건과 고발 사주 의혹 사건에 대해 모두 특검을 도입하는 이른바 쌍특검에 동의했다는 점이다. 양당 원내대표는 “대통령 후보 등록 전까지 대장동 개발 비리 의혹과 고발 사주 의혹에 대해 진실이 규명돼 부패에 연루된 후보가 후보 등록을 하는 불행한 일이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금 개혁 문제에도 목소리를 냈다. 두 원내대표는 “이번 대선은 국민의 어려운 현실과 청년의 불안한 미래에 답하는 선거가 돼야 한다”며 “기득권 양당 후보가 도덕성과 자질 논란으로 만든 진흙탕 선거에 함몰되지 않고, 공적 연금 개혁, 기후 위기 대응 등 미래 정책 의제를 놓고 선의의 경쟁을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일각에서 거론되고 있는 두 후보의 단일화 문제에 대해선 양측 모두 “이르다”며 선을 그었다. 두 원내대표는 단일화 가능성에 대한 물음에 “정치 공학적인 단일화, 연대 등은 논의 방향이 전혀 아님을 말씀드린다”고 입을 모았다. 최근 대선 출마를 선언한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와 손학규 전 바른미래당 대표 등과 만나 제3지대의 저변을 확장할지에 대해서도 확답을 피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