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미크론 n차 감염 인천 찾은 이재명 "자영업자 불평·불만 안 생길 정도 지원 필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6일 오후 인천시 동구 인천의료원 음압병동을 찾아 조승연 원장의 설명을 듣고 있다.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6일 오후 인천시 동구 인천의료원 음압병동을 찾아 조승연 원장의 설명을 듣고 있다. 뉴스1

주말 호남 일정에서 돌아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6일 오미크론 n차 감염이 현실화되고 있는 인천을 찾았다.
오미크론 첫 확진자가 입원인 인천의료원에서 이 후보는 최근 코로나19 확산세와 관련 “자영업자들이 입는 피해에 대해 전혀 불평·불만이 안 생길 정도로 과감하고 신속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후 인천의료원을 방문한 뒤 기자들과 만나 “오미크론 변이가 급속하게 확산될 위험에 처해 당국에서 방역을 강화하고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당을 통해 정부에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차원의 과감한 지원을 요청하도록 말했다”고도 했다.

병동을 돌던 이 후보는 조승연 인천의료원장에게 오미크론 환자들의 증상과 병상 확보 현황 등을 상세히 물었다. 이 후보가 “오미크론은 감염속도는 빠른데 증상은 조금 약하단 얘기가 있다. 어떠냐”고 묻자 조 원장은 “제일 나이 많은 분이 53세인데 그분도 증상이 별로 없다”고 답했다. 그러자 이 후보는 “젊은 사람이 많이 걸려서 통계적 의미는 없는 것 같다”고 반응했다.

의료원 엘리베이터 안에선 이 후보와 박남춘 인천시장이 기재부를 성토하는 모습도 포착됐다. 기재부가 재정 지출에 소극적이라는 이유였다. 박 시장이 “하여튼 기재부의 나라”라고 하자 이 후보가 “아니 뭐 47%, 50% 국가 부채비율을 유지하면 누가 상을 주나. (부채비율) 60%만 해도 1000조원이다. 가계 부채비율을 확 떨어뜨릴 수 있다”고 맞장구 치는 식이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에서 열린 소상공인과 함께하는 전국민선대위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임현동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에서 열린 소상공인과 함께하는 전국민선대위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임현동 기자

이 후보는 이날 오전 당사에서 열린 ‘소상공인과 함께하는 전국민 선대위’ 행사에서도 “방역 방침이 강화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된 것 같다. 정부의 역할을 좀 더 강화해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는 메시지를 냈다.소상공인 지원 등 재정지원의 국내총생산(GDP) 대비 비율이 다른 나라에 비해 현격히 낮다는 이유였다. 이 후보는 이같은 상황을 언급하며 “(정부 지원이) 정말 쥐꼬리다, 쥐꼬리. 정부가 자기 책임을 다하지 않은 것”이라며 “다른 나라도 돈이 남아서 하는 게 아니다. 국가가 부담해야 할 것을 국민 개개인에 부담시킨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후보는 이어 “우리 당도 정부와 당정협의할 때 이 점을 좀 확실히 요청하고 관철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 도대체 왜 이러는지 정말 이해가 안 된다. 특히 기재부가 이런 걸 한다”며 기재부를 직격했다. 그러면서 “대기업, 글로벌 디지털 기업만 살아남아 초과 세수가 수십조원이 발생했다. 방역을 위해 비용을 지출할 때도 가계, 소상공인에게 다 떠넘기고 국가부채 비율은 50%도 안 되게 낮게 유지하는 정책으로 국민이 어떻게 살겠느냐”고 덧붙였다.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를 향해서도 “대통령 되면 50조원 지원하겠다 말했는데 대통령 안 되면 지원 안 한다는 건 아니지 않느냐”라며 “지금 당장 지원방안 협의에 나서주시기를 다시 한번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윤 후보를 향해선 “화천대유 특검을 피하지 말라. 피하면 범인”이라며 특검 수용 역공의 수위를 높이기도 했다. “윤 후보의 부산저축은행 대출 비리 묵인 혐의가 뚜렷하고, 화천대유 돈으로 부친 집을 급하지도 않은데 매입했다. 윤 후보 관련 혐의와 의혹은 빼고 특검하자는 걸 어느 국민이 납득하겠냐”는 이유다.

한편 이 후보는 “SNS에서 유포되고 있는 소년원 입소는 근거없는 허위사실”이라며 유튜브 채널에서 관련 주장을 편 김용호 전 기자와 강용석 변호사를 검찰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초등학교 퇴학 루머는 인터넷에 공개된 졸업장을 통해 허위사실임을 확인할 수 있다. 소년원 가짜뉴스 역시 범죄·수사경력 회보서를 통해 허위사실임을 명확히 확인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또 “가짜뉴스를 유포하고 있는 일반인 10여명에 대해서 법률 검토를 진행중”이라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