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 "삼성이 기본소득 얘기하면 어떠냐? 이재용에도 말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삼성이나 이런 데서 기본소득을 이야기해보는 것이 어떻겠냐"며 "사실 제가 이재용 부회장님에게도 그 이야기를 했다"라고 밝혔다.

이 후보는 3일 오전 서울 서초구 삼성경제연구소(SERI)를 방문해 자신의 대표 공약 격인 '기본소득 정책'의 효용성을 다시 한번 강조하며 "미국 디지털 글로벌기업의 CEO 중 우리가 잘 아는 일론 머스크(테슬라 CEO), 빌 게이츠(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같은 사람들은 이미 기본소득을 도입하자고 나왔다"고 주장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3일 서울 서초구 삼성경제연구소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왼쪽은 차문중 삼성경제연구소 소장.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3일 서울 서초구 삼성경제연구소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왼쪽은 차문중 삼성경제연구소 소장. 뉴스1

그러면서 "왜 그렇겠느냐"고 물은 뒤 "디지털 기업 특성은 영업이익률이 엄청 높다는 것이다. 영업이익률이 높으니 나중에 시장이 고갈될 걱정을 할 수 밖에 없다. 시장이 다 죽는것이다. 수요가 결국 사라진다"고 자답했다.

이어 "기업 생존 자체가 문제가 될 수 있고, 자본주의 시스템 자체도 문제가 될 수 있다"며 "AI(인공지능)에 의한 일자리 감소를 대비해야할 시대에 하나의 대책으로 고민해봐야한다"고 했다.

앞서 이 후보는 지난 2일 공개된 한 언론 인터뷰에서 "기본 소득 정책도 국민이 끝까지 반대해 제 임기 안에 동의를 받지 못한다면 추진하지 않겠다"고 말한 바 있다. 이후 기본소득 정책 철회여부를 묻는 기자들에게 "기본소득을 철회한 것은 아니다"라면서도 "이 제도에 대한 오해가 있어서 국민을 설득하고 토론하되 의사에 반해 강행하지 않는다는 말씀을 드린 것"이라고 했다.

한편 이 후보는 이 자리에서 "제가 친노동 인사인 건 맞는데, 친노동은 곧 반기업이란 인식 가지고 있는 것 같다"며 "국민들이나 경제 전문가들은 광역단체장 중에선 제가 가장 압도적으로 친기업적 인사라고 평가해주셨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친기업·친노동이 양립 불가능한 게 아니다. 사실 가장 친노동·친기업적인 게 가장 친경제적이라고 생각한다"며 "노동과 자본이 협력적이지 않은 상태에서 과연 경제 성장 발전이 가능하겠느냐, 기업 발전 가능하겠냐.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