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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일시적”이라던 고물가, 더 올랐다…10년 만에 최고

중앙일보

입력

2일 서울의 한 주유소에서 휘발유가 L당 2260원에 판매되고 있는 모습. 뉴스1

2일 서울의 한 주유소에서 휘발유가 L당 2260원에 판매되고 있는 모습. 뉴스1

11월 소비자물가가 지난해 같은 달보다 3.7% 올라 9년 11개월 만에 최고 상승률을 기록했다. 최근 소비자물가는 2%대의 높은 상승률을 이어오다 지난달에 결국 3%까지 넘어섰다. 앞서 정부는 지난달 고물가가 1년 전 통신비 지원 정책 때문에 발생한 ‘착시 현상’이라며 이를 빼고 보면 물가상승률이 둔화했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11월 물가는 정부가 주장한 ‘기저효과’ 없이도 더 크게 상승했다.

통계청이 2일 발표한 ‘11월 소비자물가 동향’을 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109.41(2015년=100)로 전년 동월보다 3.7% 상승했다. 물가상승률이 4%를 넘었던 2011년 12월(4.2%)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여당이 우긴 ‘통신비 2만원’ 효과 없는데도 고물가 여전

소비자물가 추이 그래픽=김주원 기자 zoom@joongang.co.kr

소비자물가 추이 그래픽=김주원 기자 zoom@joongang.co.kr

소비자물가는 두 달째 3%대의 높은 상승률을 보이고 있다. 지난 10월(3.2%)에는 1년 전 여당과 정부가 만 16~34세와 65세 이상에게 뿌린 ‘통신비 2만원’ 지원 효과 때문에 물가가 상대적으로 높아 보이는 기저효과가 발생했다. 그러나 11월엔 이러한 기저효과가 사라졌는데도 기름값과 먹거리 등의 가격이 급등하며 고물가를 견인했다.

품목별로 보면 석유류 가격이 전년 동월 대비 35.5% 올라 2008년 7월(35.5%) 이후 가장 많이 올랐다. 전체 물가상승률(3.7%) 가운데 1.32%포인트를 석유류 가격 상승이 끌어올렸다. 휘발유 가격이 33.4% 올랐고, 경유는 39.7%, 자동차용 액화석유가스(LPG)는 38.1%, 등유가 31.1%로 모두 30% 이상 올랐다. 정부가 지난달부터 유류세를 20% 내렸지만, 인하분이 가격에 반영되는 데 시차가 생기면서 물가 상승을 붙잡는 효과는 제한적이었다.

석유류 가격에 영향을 받는 공업제품 가격은 5.5% 상승했다. 2011년 11월(6.4%) 이후 10년 만에 최고 상승률이다.

계속 오르는 장바구니 물가 

주요 품목 상승률 그래픽=김주원 기자 zoom@joongang.co.kr

주요 품목 상승률 그래픽=김주원 기자 zoom@joongang.co.kr

농축수산물 가격은 최근 기온이 급감하며 작황이 부진해 7.6% 상승했다. 오이 가격이 1년 전보다 99.0%, 상추는 72.0% 비싼 상황이다.

특히 축산물 가격이 15.0%로 많이 올랐다. 달걀은 여전히 지난해 같은 달보다 32.7% 비싸고, 수입 쇠고기(24.6%)‧돼지고기(14.0%)‧국산 쇠고기(9.2%) 등 고깃값도 뛰었다.

서비스 분야에서는 외식 가격이 3.9%로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 보험서비스료(9.6%) 등 외식 이외의 서비스 가격도 2.3% 올라 전체 개인서비스 물가는 3.0% 상승했다. 2012년 1월(3.1%) 이후 최대다.

집세도 1.9% 올랐다. 특히 월세가 1.0% 상승해 2014년 6월(1.0%) 이후 처음으로 1%대를 기록했다. 전세는 2.7% 올라 2017년 10월(2.7%) 이후 4년 1개월 만에 가장 크게 상승했다.

앞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6월 “농축수산물·석유류 등 일시적 공급 충격으로 물가가 상승한 것”이라며 “물가 오름세를 주도한 기저효과와 일시적 공급 충격 등은 하반기로 갈수록 점차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의 메시지와는 반대로 이후 소비자물가는 농축수산물과 석유류를 중심으로 꾸준한 오름세를 이어왔다.

12월에도 고물가 지속…‘물가 부처 책임제’ 도입

11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올해 들어 최고치인 3.7%까지 치솟았다. 11월 물가 상승률 중 2.9%포인트는 석유류(1.32%p), 개인서비스(0.96%p), 농축수산물(0.64%p) 기여분이다. 기름값·외식비 등 서비스 가격·농축수산물 가격 상승이 11월 물가 상승을 주도했다는 의미다. 사진은 2일 서울 한 대형마트에서 장 보는 시민의 모습. 연합뉴스

11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올해 들어 최고치인 3.7%까지 치솟았다. 11월 물가 상승률 중 2.9%포인트는 석유류(1.32%p), 개인서비스(0.96%p), 농축수산물(0.64%p) 기여분이다. 기름값·외식비 등 서비스 가격·농축수산물 가격 상승이 11월 물가 상승을 주도했다는 의미다. 사진은 2일 서울 한 대형마트에서 장 보는 시민의 모습. 연합뉴스

12월에도 높은 물가 상승률은 꺾이기 어려울 전망이다. 이날 한국은행은 “11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10월 수준(3.2%)을 웃돌 것으로 보았으나 상회폭이 예상보다 크게 나타났다”며 “수요 측면의 물가 상승 압력이 확대되고, 공급 병목 현상의 영향 등으로 상당 기간 물가 목표 수준을 상회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어운선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도 “국제유가나 곡물 등 원자재 가격 추이를 볼 때 석유류 등 공업제품 가격의 오름세가 둔화할 가능성은 크지 않고, 개인서비스 가격도 방역체계 전환과 소비심리 회복으로 오름세가 지속할 가능성이 크다”며 “12월 물가도 상당 폭의 오름세를 지속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날 홍 부총리는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정부는 어려운 물가 여건 아래서 12월 내내 서민의 생활물가가 최대한 안정적으로 관리되도록 가능한 모든 정책수단을 동원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유류세 인하 효과의 빠른 반영을 위해 자영주유소 가격 인하를 독려하고, 도심 알뜰주유소 확대를 위한 이격거리 조건(현행 1㎞)도 폐지하겠다”며 “아울러 농축수산물 할인쿠폰의 확대, 12월 중 가격이 급등한 원재료에 대한 할당관세 확대 등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또 석유류·농산물 등 관계 부처별로 부문별 물가를 직접 관리하도록 하는 물가 부처 책임제도 도입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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