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미크론 쇼크' 4단계 준하는 조치까지 거론…정부, 내일 결정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정부가 3일 방역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사진은 서울 서초구의 한 식당 테이블 모습. 연합뉴스

정부가 3일 방역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사진은 서울 서초구의 한 식당 테이블 모습. 연합뉴스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에 버금가는 방역 조치를 고심 중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 규모가 5000명대까지 오른 데다 기존 델타 변이 바이러스보다 전파력이 센 것으로 알려진 오미크론 변이까지 확인되어서다. 정부 안에서 오미크론의 위험도 확인 전까지 방역 강도를 높여야 한다는 데에 공감대가 모이고 있다. 수도권의 사적모임 인원 축소, 식당·카페 미접종자 인원 제한 등 거리두기 4단계에 준하는 조처까지 거론된다. 정부는 이날 코로나19 일상회복지원위원회 방역·의료분과위원회 회의 결과 등을 취합해 3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방역대책을 결정한 뒤 발표할 예정이다.

2일 중앙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수도권 내 사적모임 인원은 축소될 가능성이 크다. 현재 수도권은 10명, 비수도권은 12명까지 가능하다. 어느 정도 수준으로 낮출지는 가닥 잡히지 않았다.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 직전처럼 8명으로 할지, 거리두기 4단계처럼 4명 수준으로 확 낮출지는 분명하지 않다. 현재 4명까지인 미접종자 사적모임 인원도 줄 수 있다. 현재 전 국민 백신 접종 완료율이 80% 수준인 점을 감안, 2명으로 줄이는 안이 거론된다. 이밖에 일전에 논의됐다 유보된 백신패스의 식당·카페 도입, 적용대상을 18세 이하까지 넓히는 안도 다시 회자한다.

중대본의 한 관계자는 이날 “이전 거리두기 4단계 수준까지 가능성을 열어놓고 검토하고 있다”라며 “사적모임 인원 축소는 물론이고 영업시간 제한, 집합금지 모두 검토 대상이다”라고 말했다.

2일 오후 서울 종로 시내에 점심 식사를 하러 나온 직장인 등 시민들이 걸어가고 있다. 연합뉴스

2일 오후 서울 종로 시내에 점심 식사를 하러 나온 직장인 등 시민들이 걸어가고 있다. 연합뉴스

앞서 지난달 29일 정부는 사실상 방역강화 대책을 쏜 뺀 4주간의 특별방역대책을 발표했다. 일주일도 되지 않아 기류가 바뀐 건 전염력이 센 것으로 알려진 오미크론의 국내 감염이 이뤄졌기 때문이다. 이미 지역사회에 퍼지기 시작했다. 사정이 이렇자 오미크론의 위험도가 확인되기까지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1일 뉴스토마토 유튜브 채널 ‘노영희의 뉴스인사이다’에 출연, “오미크론 확진자가 발생하고 늘어나면, 대대적인 방역조치 조정이 있을 수 있다”고 밝혔다.

정부는 3일 열린 일상회복위 방역·의료분과의 회의 결과 등 의견을 수렴 중이다. 이후 수렴한 의견을 3일 오전 열리는 중대본 회의에서 다룬 뒤 최종 결정해 발표할 예정이다. 현재 자정까지인 유흥시설 등 집합금지와 식당·카페 영업시간 제한 조처 등도 나왔으나 자영업·소상공인 반발로 쉽지 않은 상황이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백 브리핑에서 “어떤 방역조치를 취할지는 내일 중대본 논의를 통해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위드 코로나 전 시행된 옛 거리두기 4단계는 기본적으로 사적모임이 4명(오후 6시 이후엔 2명)까지 허용됐었다. 이후 위드 코로나 전 마지막 거리두기 땐 백신 접종 완료자를 포함할 경우 수도권 최대 8명, 비수도권 최대 10명까지 모일 수 있었다. 대신 유흥시설은 집합금지로 아예 문을 열 수 없었다. 영업시간 제한도 있었다. 식당·카페는 오후 10시 이후 포장·배달만 허용됐다. 노래방 등은 오후 10시 이후 문 닫아야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