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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스피싱 차단’ 신형 메시지 도입…금융회사 사칭문자 막는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정부가 금융회사 사칭에 따른 보이스피싱 피해를 막기 위해 새로운 형태의 차세대 메시지 서비스를 도입한다. 각 정부 기관에 흩어진 신고 시스템을 모아 보이스피싱 통합신고 시스템도 구축한다. 기획재정부는 2일 홍남기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 주재로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이러한 내용을 담은 보이스피싱 예방 대책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정부는 금융회사나 공공기관 사칭 메시지를 방지할 수 있는 기업형 RCS 메시지 서비스를 즉시 도입하도록 검토한다. RCS 메시지는 국제이동통신사업자협회가 새롭게 채택한 표준 문자 규격이다. 발신자 전화번호와 함께 관련 브랜드ㆍ프로필이 함께 표시되므로 메시지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 메시지 본문에 직접 인터넷 링크를 포함하지 않고 버튼을 통한 링크 연결을 지원하기 때문에 안전성도 높다.

보이스피싱 피해액. 그래픽=신재민 기자 shin.jaemin@joongang.co.kr

보이스피싱 피해액. 그래픽=신재민 기자 shin.jaemin@joongang.co.kr

현재 금융회사나 공공기관은 본문에 인터넷 링크가 포함된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를 통해 정보나 광고 등을 제공하고 있는데, 이용자가 이를 악용한 사칭 문자를 받고 무심코 링크를 누를 경우 보이스피싱 피해에 노출될 우려가 있었다.

경찰청과 금융감독원ㆍ한국인터넷진흥원(KISA) 등 관련 기관에 동시 신고가 가능한 보이스피싱 통합신고시스템도 구축한다. 내년 상반기 중 시범 운영을 목표로 사이버사기 통합 신고 사이트를 개설하는 한편, 중장기적으로 통합 사고번호 신설을 검토한다.

기자가 받은 보이스피싱 미끼문자 뜯어보니. 그래픽=신재민 기자 shin.jaemin@joongang.co.kr

기자가 받은 보이스피싱 미끼문자 뜯어보니. 그래픽=신재민 기자 shin.jaemin@joongang.co.kr

현재는 보이스피싱 사기 신고는 경찰청이, 스팸 문자 신고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피해 환급 신청은 금감원이 맡고 있는데, 흩어진 신고 경로를 하나로 통합해 피해 지원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아울러 피해자를 직접 만나 범행을 저지르는 대면편취형 보이스피싱 전화번호나 스미싱 문자를 보낸 번호도 전화번호 이용 중지 대상에 포함될 수 있도록 제도를 손보기로 했다.

중장기적으로는 보이스피싱 사전 예방을 위한 기술 개발도 추진한다. 보이스피싱 의심 전화나 악성 애플리케이션을 휴대전화 자체 기능으로 1차 차단하고, 추가 애플리케이션 설치를 통해 2차 차단하는 ‘보이스피싱 백신’을 개발하겠다는 구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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