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방탄아빠' 방시혁, '오겜' 황동혁…블룸버그 '올해의 50인' 선정

중앙일보

입력

방시혁 하이브 이사회 의장(왼쪽)과 황동혁 '오징어 게임' 감독. ['블룸버그' 보도 캡처]

방시혁 하이브 이사회 의장(왼쪽)과 황동혁 '오징어 게임' 감독. ['블룸버그' 보도 캡처]

올해 한류 열풍을 이끈 그룹 방탄소년단(BTS) 제작자 방시혁 하이브 이사회 의장과 넷플릭스 오리지널 '오징어 게임' 연출자 황동혁 감독이 미국 경제매체 블룸버그가 선정한 '올해의 50인'에 선정됐다. 또 이회성 유엔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 의장도 이름을 올렸다.

1일(현지시간) 블룸버그 비즈니스 위크는 비즈니스·엔터테인먼트·금융·정치·과학기술 분야에서 글로벌 트렌드를 이끈 인물과 단체·아이디어 등을 엄선해 '2021년 올해의 50인'을 선정해 발표했다.

블룸버그는 방 의장에 대해 BTS를 배출한 '히트 메이커'로 정의했다. 그러면서 지난 4월 저스틴 비버와 아리아나 그란데를 거느린 미국 대형 레이블 에이전시 이타카 홀딩스를 인수해 미국 음악 사업의 중심에 K팝을 올려놨다고 치켜세웠다.

또 "이타카 홀딩스 인수 계약으로 BTS는 다른 팝스타들과 같은 지붕 아래 있게 됐고 K팝의 글로벌 차트 정복이라는 새로운 이정표를 만들었다"고 덧붙였다.

황 감독에겐 '오징어 게임 브레인'이라는 별명을 붙였다. 전 세계 1억4000만명이 시청한 '오징어 게임'이 넷플릭스 역사상 최고 인기 드라마가 됐다며, 한국 드라마가 전 세계에 즉각적인 반향을 불러일으킨 것은 전례가 없는 일이라고 평가했다.

이회성 IPCC 의장. ['블룸버그' 보도 캡처]

이회성 IPCC 의장. ['블룸버그' 보도 캡처]

또 지난 8월 제6차 기후변화 평가 보고서 발간을 이끈 이회성 IPCC 의장도 뽑혔다. 이 의장이 주도한 보고서는 기후 변화가 인간 활동에 의한 것이라는 점을 명시했으며, 산업 혁명 이후 지구 평균 기온이 1.1도 상승했고 현 추세가 지속할 경우 10년 이내에 파리기후변화협약이 정한 상한선인 1.5도를 넘어설 것이라는 전망을 담고 있다.

한편 블룸버그는 이밖에 미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 캠페인에서 한 축을 담당한 약국 체인 CVS헬스캐런 린치 CEO, 메타버스 대표 기업 로블록스 데이비드 버주키 CEO 등도 올해의 50인으로 선정했다.

또 지난 1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지지자들의 미국 연방의회 난입 사태 당시 폭도에 맞섰던 의회 경찰 유진 굿맨, 최연소 미국 연방거래위원회(FTC) 위원장인 리나 칸, 신예 팝스타 올리비아 로드리고도 이름을 올렸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