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윤석열 “상속세 부담에 中企 경영 어려워…기업 영속성 유지돼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상속세로 인해 중소기업 경영에 부담이 될 수 있다며 관련 제도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내놨다.

윤 후보는 1일 충남 천안을 찾아 충남북부상공회의소 기업인 간담회를 열고 “중소기업의 경영자가 자녀에게 (기업을) 안정적으로 상속해서 기업의 영속성을 유지할 수 있는 제도라면 많은 국민들도 공감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것이 국민들에게 제대로 설명이 안 돼 가진 사람에게 세금을 면제해주는 것 아니냐고 잘못 알려진 부분이 있다”며 “중소기업의 경우 상속세 부담 때문에 제대로 운영될 수 없고 결국 사모펀드 같은 데 기업이 팔려야 한다고 하면 근로자들의 운명이 기업과 함께하는 경우가 많다. 기업이 영속성을 갖고 잘 운영돼야 근로자들의 고용 안정도 보장된다. 그것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정책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일 오후 충남 천안시 서북구 충남북부상공회의소에서 열린 기업인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일 오후 충남 천안시 서북구 충남북부상공회의소에서 열린 기업인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다만 윤 후보는 이 같은 자신의 의견이 기업의 상속세와 관련해 구체적인 공약 내용을 결정하지는 않았으며 기업의 상속세를 면제한다는 의미는 아니라고 부연했다.

그는 이 자리에서 주 52시간 근무제, 최저임금제, 중대재해처벌법, 화학물질관리법 등이 기업 운영에 애로사항으로 작용한다는 현장의 의견을 들었다.

윤 후보는 이 과정에서 “어제 충북 중소기업인분들도 52시간제를 초과하지 않더라도 주 단위로 경직되게 운영되는 것을 막아달라는 말씀을 들었다”고 언급했다.

최저임금제와 관련해서는 “우리나라가 터키와 함께 주휴수당을 시행하고 있는 나라여서 사실상 최저임금이 정해진 것보다 훨씬 높다”며 “기업의 사내복지과 점심 제공 등 비용을 따져보면 최저임금이 경직되지 않았을 때 더 많이 고용할 수 있다는 말씀도 어제 들었다. 현장과 산업계 의견을 충분히 듣고 결정하겠다”고 설명했다.

윤 후보는 중대재해처벌법에 대해 “기업인들의 경영 의지를 위축시키는 메시지를 강하게 주는 법이긴 하다”며 “강력한 예방을 위한 장치여야지 사고 났을 때 책임을 떠넘기는 식으로 운영돼선 안 된다. 많은 내용이 대통령령에 위임돼 있기 때문에 대통령령을 촘촘하고 합리적으로 설계해 기업을 경영하시는 데 걱정이 없도록 하고 근로자의 안전도 확실히 보장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아울러 “저는 검사 출신이다. 검사는 탁상공론 안 한다”면서 기업인들의 의견을 물어 정책을 만들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