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서울시립대학교 도시인문학연구소 제70차 국제포럼 개최

중앙일보

입력

서울시립대학교 도시인문학연구소(소장 송석휘)는 12월 3일, ‘문화적 매핑’을 주제로 온라인 국제포럼을 개최한다.

서울에서 열리는 본 포럼은 ‘문화적 매핑’을 주제로 올해 8월부터 내년 1월까지 호주 멜버른, 케이프타운, 서울, 포르투갈에서 순차적으로 열리는 국제 행사 중의 한국 세션이다.

문화적 매핑 연구 분야를 선도해왔으며, 2015년 영국 라우틀리지 출판사에서『문화적 탐구로서 문화적 매핑』을 편집하여 출간한 낸시 덕스베리(포르투갈 코임브라 대학)가 기조강연을 맡아 문화적 매핑의 현재적 의미를 제시할 예정이다.

국내 발표는 서우석(서울시립대 도시사회학과 교수), 이경원(서울시립대 도시사회학과 박사수료생, 14), 제이슨 코박스(서울시립대 도시행정학과 교수)가 문화자원의 큐레이션을 문화적 매핑 작업의 일환으로 소개하고, 정희원(서울시립대 도시인문학연구소 교수)은 한강과 임흥순의 협업 창작에 나타난 광주와 부에노스 아이레스의 연결고리를 문화적 매핑의 관점에서 접근한다. 김건(서울시립대 도시인문학연구소 연구교수)과 블라즈 크리즈니크(한양대 도시대학원 교수)는 상왕십리와 창신동을 살펴보면서 젠트리피케이션 양상을 문화적 매핑의 방법론으로 고찰한다.

사회자로는 염복규(서울시립대 국사학과 교수), 토론자로는 심보선(연세대 커뮤니케이션 대학원 교수), 마틴 쉬나글(라이프니츠 사회와공간연구소 연구원)이 참여한다.

본 학술대회는 12월 3일 오후 5시에 시작되며 ZOOM을 이용한 온라인 화상회의로 진행되고, 동시통역이 제공된다. 자세한 사항은 도시인문학연구소 홈페이지 참조.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