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수정 "30대 아들 성장과정 잘 알아…이준석과 대화할 것"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수정 경기대 범죄심리학과 교수. 오종택 기자

이수정 경기대 범죄심리학과 교수. 오종택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 선거대책위원회에 공동선대위원장으로 영입된 이수정 경기대 교수가 30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관련해 자신의 30대 아들을 언급했다. 30대 남성들의 성장 과정을 잘 아는 입장에서 이 대표와 대화할 생각이 있다면서다.

이 교수는 이날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진행자로부터 '이준석 대표를 만나서 설득하고 대화해 볼 생각 있느냐'는 질문을 받고 이같이 말했다. 그동안 이 대표가 공개적으로 이 교수 영입을 반대해 온 것에 대한 입장을 묻는 말이었다.

이 교수는 "물론이다. 저에게도 30대 아들이 있다. 그분들이 어떤 과정을 거쳐서 성장했는지 제가 옆에서 너무 잘 봤지 않았겠냐"라며 "나름대로 최근에 20, 30대 남성들이 경쟁에서 공평하지 못하다라고생각할 만하다"라고 답했다. 30대 자녀의 성장 과정을지켜봐 온 만큼 이 대표와 2030 남성 세대의 불공정 인식에 대해 대화를 나눌 수 있다는 의미다.

이어서 이 교수는 "그렇기 때문에 그것이 그런 부분은 고쳐야 될 것"이라며 "또 생각이 너무 어떻게 보면 과한 부분은 정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그런 대화가 꼭 필요하다 저 개인적으로 그런 생각을 갖고 간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 대표가 고쳐야 할 점과 생각을 정정해야 할 부분을 언급한 대목이다.

이 교수는 윤 후보의 영입 제안을 수락한 이유에 대해 최근 발생한 '스토킹 살인사건' 등을 언급했다. 그는 "다양한 IT 기술이 이미 존재하는데 그거를 6개월 동안 개발 못 할 나라가 아니"라며 "그런데 그거 하나를 준비하도록 시행령을 미리 한 줄, 넣었으면 (막을 수 있었던 일)"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아닌 윤 후보를 선택한 이유에 대해 이 교수는 "박원순 사건 때부터 느낀 실망감의 연장선상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라며 "이 후보는 법률 전문가다. 스토킹 살인사건 변론을 두 번이나 했다. 그렇기 때문에 계획 살인과 우발적 살인은 충분히 구분하실 수 있다"고 했다.

이어 이 교수는 이 후보가 과거 맡은 변론에서 가해자의 심신미약을 주장한 일을 언급하며 "(사건) 1건은 심신미약을 주장하셨고 그다음 건은 심지어 음주 감경을 심신미약의 이유로 주장했다"라며 "지난 십수 년 동안 제가 그런 심신미약의 이유로 여성을 끔찍하게 계획 살인하는 이러한 일들을 인정되어서는 안 된다고 호소했던 사람이다"라고 했다.

과거 이 교수는 '정치를 할 생각이 없다'고 말했으나, 이번 일은 사실상 정치참여가 아니냐는 질문이 나오자 이 교수는 "일시적으로 지원하는 일이라고 생각한다"라며 "저는 교수직을 버릴 생각이 전혀 없다. 국회로 갈 생각이 없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