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영수·권순일·곽상도…대장동 ‘50억 클럽’ 의혹 줄소환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2면

검찰이 이른바 ‘대장동 50억 클럽’으로 거명되던 4명을 주말에 비공개 소환 조사했다.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 4차장검사)은 지난 26, 27일 홍선근(62) 머니투데이미디어그룹 회장, 박영수(69) 전 특별검사, 곽상도(62) 전 의원, 권순일(62) 전 대법관을 소환 조사했다.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달 6일 국정감사에서 ‘50억 클럽’ 명단에 이들이 포함돼 있다고 지목했다.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56)씨로부터 50억원을 받았거나 추후 받기로 약속된 로비 대상들이라면서다.

이들은 모두 취재진이 있던 중앙지검 1층 현관 대신 지하 주차장과 연결된 통로나 별관 등으로 출입해 특혜 논란이 일었다. 검찰 관계자는 “법무부 훈령인 ‘형사사건 공개 금지 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소환 조사는 기본적으로 비공개가 원칙”이라며 “당사자들도 언론 노출을 원하지 않아 이에 따른 것”이라고 말했다.

이 중 곽 전 의원은 27일 오전 10시부터 28일 오전 3시까지 17시간 동안 조사받고 귀가했다. 곽 전 의원 아들은 2015년 6월부터 올해 3월까지 화천대유에서 6년 동안 일한 뒤 퇴직금·성과급 및 위로금 등 명목으로 50억원을 받았다. 검찰은 이와 관련해 김만배씨가 곽 전 의원에게 인허가 등 청탁 대가로 뇌물을 건넨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곽 전 의원을 상대로 2015년 화천대유와 하나은행의 대장동 컨소시엄이 깨지지 않도록 영향력을 행사했는지 등을 조사했다. 검찰은 곽 전 의원에 대해 뇌물수수 또는 금융기관 임직원의 직무와 관련된 알선수재 혐의 등을 적용해 구속영장 청구 등 사법처리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검찰은 화천대유 고문으로 활동한 박 전 특검에 대해서는 딸이 이 회사에서 6년간 일하다가 최근 퇴직하면서 퇴직금과 성과급으로 수십억원을 약속받았다는 의혹 등을 조사했다.  권 전 대법관은 이른바 재판 거래 의혹 등을 조사받았다. 그는 대장동 개발 당시 성남시장이었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선거법 위반 사건 당시 무죄 의견을 낸 뒤 화천대유 고문으로 영입됐다. 홍 회장은 머니투데이 법조팀장이었던 김만배씨에게 차용증을 써주고 수십억원을 빌린 경위를 조사받았다. 이들은 모두 대가성 금품 수수 의혹을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50억 클럽’ 인사로 함께 거명됐던 나머지 2명은 수사 단서가 부족해 수사 대상에서 제외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