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홍준표, 이재명 겨냥 "살인자 집안 출신은 대통령 해선 안 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은 26일 조카가 저지른 모녀 살인사건을 변호했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를 겨냥해 "살인자 집안 출신 후보가 대통령을 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홍 의원은 이날 소통 플랫폼 청년의꿈에 게시된 "누구를 뽑아야 하는지 답을 알려달라"는 한 작성자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 [국회사진기자단]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 [국회사진기자단]

작성자는 "국민이 원하는 후보가 아닌 자기들의 사리사욕을 위해 올바르지 못한 후보를 내세우는 오만방자한 당이 승리하는 꼴을 못 보겠다"며 "윤석열이냐, 이재명이냐 참 답이 안 나온다"고 적었다.

이에 홍 의원은 "아무리 그렇다 해도 살인자 집안 출신 포악한 후보는 대통령을 해선 안 된다"는 답글을 남겼다. 이 후보의 조카가 여성 두 명을 수십 차례 흉기로 찔러 살해한 사건을 언급한 것이다.

이 후보의 조카 A씨는 지난 2006년 5월 전 여자친구 B씨가 살던 집을 찾아가 B씨와 그의 어머니를 흉기로 각각 19차례, 18차례 찔러 살해했다. B씨의 아버지는 창문 밖으로 뛰어내려 전치 12주 중상을 입었다.

이 후보는 이 사건의 변호를 맡아 '범행 당시 충동조절능력 저하로 심신미약 상태에 있었다'고 주장했으나 재판부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고, A씨는 2007년 2월 무기징역형이 확정됐다.

이 후보는 최근 자신의 페이스북에 데이트폭력 피해자 유가족을 만난 일을 올리면서 조카의 살인사건을 '데이트폭력 중범죄'라고 표현해 논란을 일으켰다.

이 후보는 지난 24일 "제 일가 중 일인이 과거 데이트폭력 중범죄를 저질렀는데, 그 가족들이 변호사를 선임할 형편이 못돼 일가 중 유일한 변호사인 제가 변론을 맡을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미 정치인이 된 후여서 많이 망설여졌지만 회피가 쉽지 않았다"며 "그 사건의 피해자와 유가족분들에게 깊은 위로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이어 "데이트폭력은 모두를 불행에 빠뜨리고 처참히 망가뜨리는 중범죄"라며 "제게도 이 사건은 평생 지우지 못할 고통스러운 기억이다. 어떤 말로도 피해자와 유족들의 상처가 아물지 않을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이후 B씨의 아버지는 언론 인터뷰를 통해 "한 가정을 망가뜨린 살인범죄에 대해 데이트 폭력이라니"라고 분노한 뒤 "사건 당시에도 사과는 없었고 현재까지도 이 후보 일가 쪽으로부터 사과 연락이 온 적이 단 한 번도 없다"고 주장했다.

이에 이 후보는 이날 "피해자 가족분들의 인터뷰 기사를 이제서야 뒤늦게 보았다"며 "데이트폭력이라는 말로 사건을 감추려는 의도는 조금도 없다"는 글을 SNS에 남겼다.

그러면서 "흉악범죄로 인한 고통의 크기가 헤아릴 수 없음을 잘 알고 있다"며 "미숙한 표현으로 상처받으신 점에 대해 죄송하다는 말씀을 전한다"고 했다.

한편 이 후보는 2007년 8월 경기도 성남에서 벌어진 동거녀 살인사건을 변호할 때도 심신미약을 주장한 바 있다. 당시 피고인 C씨는 '헤어지자'는 여자친구의 말에 해당 여성을 흉기로 8차례 찔러 살해했다. C씨는 징역 15년형을 선고받았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