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원스토어, 내년 상반기 상장 추진…SK스퀘어 첫 타자

중앙일보

입력

원스토어 회사 로고

원스토어 회사 로고

토종 애플리케이션(앱)마켓 원스토어가 내년 상반기를 목표로 기업공개(IPO)를 공식 추진한다. 원스토어는 지난 1일 SK텔레콤이 분할되면서 SK스퀘어 산하 자회사로 편입됐다. 그동안 통신업에 가려 저평가됐던 SK스퀘어 자회사의 '제값 받기'가 가능할지 관심이 쏠린다.

원스토어는 26일 한국거래소에 유가증권시장(코스피I) 상장 예비심사 신청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상장 주관사는 NH투자증권·KB증권이며 SK증권이 공동 주관사를 맡고 있다.

2016년 출범한 토종 앱마켓인 원스토어는 구글·애플 등 글로벌 앱마켓 독주 속에서 고군분투해왔다. 지난해 연간 흑자로 전환했고, 올해 상반기에는 영업이익도 흑자를 기록했다. 지난 3분기엔 거래액이 지난해 동기 대비 27.8% 성장했다.

원스토어는 국내 시장에서 기존 사업의 성장을 가속화하는 한편 ‘글로벌 멀티OS(운영체제) 콘텐트 플랫폼’으로 거듭나겠다는 구상이다. 먼저 기존 사업인 앱마켓 성장을 가속하기 위해 글로벌 대형 게임사인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현재 개발 중인 게임 ‘디아블로 이모탈’을 원스토어에 출시할 예정이다. 이전에도 블리자드의 ‘하스스톤’이 원스토어에 출시된 바 있다. 최근에는 마이크로소프트, 텐센트 등 글로벌 기업과의 협력 계획도 발표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