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유족 인터뷰 본 이재명 "평생 갚아나가는 마음으로…진심 사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26일 조카의 모녀 살인사건을 변론한 이력에 대해 공식 사과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후 페이스북을 통해 "다시 한번 피해자 가족들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어떤 말로 피해자 가족들의 상처를 형용할 수 있겠나. 정말 가슴이 아프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피해자 가족분들의 인터뷰 기사를 이제서야 뒤늦게 봤다"며 "가장 빠르게 제 뜻을 전하고 공개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해 결례를 무릅쓰고 이곳에 글을 올린다"고 말했다.

이재명 민주당 후보가 26일 오전 전남 목포 동부시장을 방문, 시민들과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민주당 후보가 26일 오전 전남 목포 동부시장을 방문, 시민들과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앞서 이 후보는 이날 전남 신안군에서 진행된 '섬마을 구호천사 닥터헬기와 함께 하는 국민 반상회' 행사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날 오전 보도된 피해자 유족의 인터뷰에 대한 입장을 묻는 말에 "변호사라서 변호했다"며 "가슴 아픈 일이고 다시 한번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모든 범죄 피해자들은 억울한 것"이라며 "멀다고 할 수 없는 친척의 일을 제가 처리할 수밖에 없었는데 그 아쉬움과 억울함에 대해 말씀드린 것"이라고도 했다.

그러나 이 후보 측에 따르면 이 후보의 이런 답변은 관련 인터뷰 내용을 보지 못한 상태에서 나온 것이었다. 이 후보 측은 "그 인터뷰 내용을 전제로 한 질문이었는데, 내용을 정확히 인지하지 못하다보니 충분한 답변이 어려웠던 상황이었다"며 "그 이후에 기사를 보고 이 후보가 굉장히 충격을 받았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 후보의 페이스북 사과문에 대해 "죄송하고 안타까운 마음을 표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데이트폭력이라는 말로 사건을 감추려는 의도는 조금도 없었다. 흉악범죄로 인한 고통의 크기가 헤아릴 수 없음을 잘 알고 있다"며 "미숙한 표현으로 상처 받으신 점에 대해 죄송하다는 말씀 전한다"고 사과했다.

이어 "저로 인해 가슴 아픈 일을 다시 상기하시게 된 것에 대해서도 사과드린다"며 "이런 피해가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제가 해야 할 일이고, 평생을 두고 갚아나가는 마음으로 주어진 역할에 매진하겠다"고 덧붙였다.

해당 사건은 2006년 발생한 '강동구 모녀 살인 사건'이다. 당시 이 후보의 조카 김모씨는 교제하던 여자친구가 헤어지자고 하자 피해자의 집을 찾아가 여자친구와 어머니를 총 37차례 찔러 살해했다.

당시 이 후보는 조카인 김씨의 변호를 맡아 ‘충동조절능력의 저하로 심신미약의 상태에 있었다’며 심신미약 감형을 주장한 것으로 전해져 최근 논란이 됐다.

당시 이 후보 조카는 전 여자친구 집에 찾아가 전 여자친구와 그녀의 어머니를 살해해 대법원에서 무기징역을 확정받았다.

이 후보가 지난 2018년 서울 강서구 PC방 아르바이트생 살인사건이 국민적 공분을 불러일으키자 SNS에 “국민들은 정신질환에 의한 감형에 분노한다”고 썼던 것이 회자가 되면서 ‘내로남불’ 지적이 나왔다.

그러자 이 후보는 지난 24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양주에서 발생한 데이트폭력 피해자 유가족과 간담회를 가진 사실을 전하며 “제 일가 중 일인이 과거 데이트폭력 중범죄를 저질렀는데 그 가족들이 변호사를 선임할 형편이 못 돼 일가 중 유일한 변호사인 제가 변론을 맡을 수밖에 없었다”며 “그 사건의 피해자와 유가족분들에게 깊은 위로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한 바 있다.

과거 조카를 변호했던 일을 시인하며 사과한 것이지만 이 후보의 사과는 또 다른 논란을 낳았다.

이 사건으로 딸과 아내를 잃은 A씨는 문화일보를 통해 당시 이 후보가 조카를 변호하며 ‘심신미약으로 인한 감형’을 주장한 것에 대해 “한 가정을 망가뜨린 살인 범죄에 대해 데이트 폭력이라니”라며 “이 후보는 입만 열면 거짓말을 한다. 어찌 대통령을 하겠다고 하는지”라고 했다.

당시 A씨는 딸과 아내를 찌른 김씨를 막다가 집 밖으로 떨어져 중상을 입은 것으로 전해졌다.

A씨는 또 “사건 당시에도 사과는 없었고, 현재까지도 이 후보 일가 측으로부터 사과 연락이 온 적이 단 한 번도 없다”며 “갑자기 TV에서 사과 비슷하게 하는 모습을 보니, 그저 채널을 돌릴 수밖에 없었다”고 한탄했다.

“변호사비 대납 녹취 조작…정말이면 날 구속하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26일 오전 전남 신안군 압해읍 응급의료 전용헬기 계류장에서 열린 섬마을 구호천사 닥터헬기와 함께하는 국민 반상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26일 오전 전남 신안군 압해읍 응급의료 전용헬기 계류장에서 열린 섬마을 구호천사 닥터헬기와 함께하는 국민 반상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 후보는 한 시민단체 대표가 고액 수임료 의혹 증거라며 제시한 녹취록에 대해 “조작됐다는 증거를 갖고 있고 검찰에도 제출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검찰과 수사기관들은 빨리 처리하시라”며 “내가 정말로 변호사비를 불법으로 받았으면 나를 구속하라”고 반박했다.

앞서 이민구 깨어있는시민연대당 대표는 이 후보가 특정 변호사에게 수임료로 현금과 주식 등 20억원을 줬다는 의혹을 주장하며 녹취록을 제출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송평수 선대위 부대변인은 "허위사실"이라며 “깨시민당 이 대표에게 제보했다는 시민단체 대표 이모씨가제3자로부터 기부금을 받아낼 목적으로 허위사실을 녹음한 후, 이모 변호사에게까지 접근했다. 이러한 비상식적이고 악의적인 행태는 이재명 후보에 대한 정치적 타격을 가할 목적으로 치밀하게 준비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에 대해 이 후보는 “그것도 조직폭력배 조작에 버금가는 조작사건이라는 게 곧 드러날 것”이라며 “팩트확인을 하고 언급하면 좋겠다. 당사자도 아니고 제3자들이 자기끼리 녹음한 게 가치가 있느냐”고 반문했다.

그는 “사실이 아니면 무고하고 음해하는 사람들을 무고 혐의나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빨리 처리해서 처벌하시라”며 “선거 국면에서 하루이틀도, 한두번도 아니고 ‘조폭이 뇌물 줬다’는 (허위사실 유포를) 왜 아직도 처리 안 하고 있느냐”고 불만을 드러냈다.

이어 “허위사실이 드러났으면 당연히 다시는 그런 일이 없게 해야 하는 것 아닌가. 이해가 안 된다”며 “선거관리, 또는 범죄를 단속하는 국가기관들이 이런 식으로 허위사실 유포나 무고 행위를 방치해 정치적 공격 수단으로 쓰게 하면 안 된다”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