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issue&] 미술벽화, 무연고자 장례 … ‘2021 전국자원봉사자대회’ 열린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4면

한국자원봉사협의회
‘제16회 자원봉사자의 날 기념식’ 및 ‘2021 전국자원봉사자대회’가 다음 달 3일 정부세종청사 대강당에서 열린다. 1985년 UN이 제정한 세계자원봉사자의 날을 기념해 자원봉사의 의미를 되새기고 자원봉사자들을 격려하기 위한 행사다. 행정안전부·한국자원봉사협의회·한국자원봉사센터협회가 주최하고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세종시자원봉사센터가 협력해 진행한다. ‘자원봉사자의 시대’를 주제로 자원봉사자에게 위로와 격려를 전하는 동시에 일상으로의 회복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자원봉사 활동은 더 왕성하게 펼쳐질 것을 알리고 공유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2021 전국자원봉사자대회’ 포스터.  [사진 한국자원봉사협의회]

‘2021 전국자원봉사자대회’ 포스터. [사진 한국자원봉사협의회]

 이번 행사에서는 정상급 뮤지컬 배우들의 뮤지컬 갈라쇼 공연을 온·오프라인으로 동시에 진행할 예정이다. 한국자원봉사협의회 유튜브 채널에서 실시간으로 시청할 수 있다.

 올해로 16번째를 맞는 ‘2021 대한민국 자원봉사대상’에서는 총 243개 개인·기관·단체·지자체가 자원봉사 훈·포장을 포함해 수상의 영예를 안게 된다. 시상식에서 대표 33명에게 수여할 예정이다.

 최종 수상자 명단은 다음 달 3일 한국자원봉사협의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후보자 중 7인(단체)을 소개한다.

 ◆경주국립공원 서라벌자원봉사단(국립공원공단)=경주국립공원 자원 보전과 올바른 탐방문화 확산을 위한 봉사활동을 전개하고 코로나19 사태 속에서는 소규모 자원봉사 문화 확산을 주도했다. 월 2~5회 남산 등 8개 지구 39 탐방로 정기봉사활동을 해왔으며, 공원 내 생태계 교란식물 제거 등으로 건전한 생태계 보존 활동에 기여했다.

 ◆성종실(한국시민자원봉사회·60)=매주 토요일을 ‘재능기부의 날’로 정해 지난 35년간 청소년 자원봉사 지도를 실시하는 등 교육자로서 인천 지역 재능봉사 활동을 전개해왔다. 학생 재능기부 봉사단 지도를 통한 자원봉사 지도(2만3148시간), 장애우 학교 미술벽화(9회, 벽화 5개) 등의 활동을 해왔다.

 성종실씨의 미술벽화 봉사. [사진 한국자원봉사협의회]

성종실씨의 미술벽화 봉사. [사진 한국자원봉사협의회]

 ◆이성순(사랑실은 교통봉사대·79)=어려운 가정의 심장병 어린이 돕기와 교통사고 예방활동을 펼쳐왔다. 매월 1만원의 기금 조성으로 심장병 어린이 877명에게 도움을 줬고, 무연고자 사랑의 장례 및 합동추모제에 각 76회, 8회 참여했다.

 ◆이우철(기쁜소식봉사단·30)=초등학교 3학년 때 동생과 부모님을 따라 봉사활동을 시작한 이래로 사회초년생으로 모은 여행자금을 복지시설 원아들에게 기부하는 사랑 나눔을 실천해왔다. 사후장기기증(장기·안구·조직) 서약도 했다.

 ◆이의순(한국112무선봉사단·61)=자원봉사활동을 하는 중에 뇌졸중으로 쓰러졌음에도 현재까지 봉사활동에 2만7936시간(4812건)을 참여해 지역사회 범죄 및 재난 예방에 기여하고 있다. 코로나 19 예방접종 지원센터 지원 및 방역활동에 76회 참여했다. 2006년부터 3898회에 걸쳐 범죄예방 순찰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정용주(㈜유진기업·69)=1993년 10월 시민연대환경365중앙회 운영 위원장으로 회원들과 함께 환경을 지키기 위한 활동에 참여했으며, 생활폐기물 및 대형폐기물을 수집·운반 처리하는 ㈜유진기업의 대표로 쾌적한 도시환경에 일조하고 있다. 2002년부터 깨끗한 탄천 만들기 활동을 700여 회 이어오고 있으며, 코로나19 전염 예방 방역(소독)활동에도 참여하고 있다.

 정용주씨의 탄천 외래종 식물 제거 활동. [사진 한국자원봉사협의회]

정용주씨의 탄천 외래종 식물 제거 활동. [사진 한국자원봉사협의회]

 ◆황예지(코로나 대응 간호사·26)=2009년 들꽃마을 봉사활동을 시작으로 지역사회 복지 증진에 기여해왔다. 지난해 3월부터 코로나 대응 간호사 부대표로 활동하고 있다. SNS 홍보활동을 통해 유휴 간호사의 원활한 활동을 독려했으며, 코로나19 의료인력지원 활동(211건, 1454시간)을 활발히 전개했다.

 황예지씨의 코로나 대응 간호사 활동. [사진 한국자원봉사협의회]

황예지씨의 코로나 대응 간호사 활동. [사진 한국자원봉사협의회]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