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진술서 고쳐주고 1천만원 받은 판사…벌금·추징금 4천만원

중앙일보

입력

중앙포토

중앙포토

지인의 진술서를 수정해주고 금품을 받아 김영란법 위반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현직 부장판사에게 벌금형이 선고됐다.

광주지법 형사9단독 김두희 판사는 25일 청탁금지법(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A 부장판사에 대해 벌금 3000만원과 추징금 1000만원을 선고했다. A 판사에게 금품을 준 B씨에 대해서는 벌금 500만원을 선고했다.

A 부장판사는 지난 2017년 7월과 9월 두 차례에 걸쳐 지인 B씨의 진술 조서를 검토·수정해 주고 각각 500만원씩 2차례에 걸쳐 총 1000만원을 받은 혐의로 기소됐다. B씨는 동업하던 이에게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 혐의로 고소당해 수사를 받던 중, 평소 알고 지내던 지인의 남편인 A 부장판사에게 진술서 작성과 관련 조언을 요청한 것으로 조사됐다.

A부장판사는 재판에서 "면목 없다"며 공소사실을 모두 인정했다.

재판부는 "법관으로서 고도의 청렴성과 공정성이 필요하다는 점을 잘 알고 있으면서도 금품을 수수해 사법부의 신뢰를 훼손한 점 등을 고려했다"고 양형 사유를 밝혔다. 이어 "다만 지인 관계에서 소극적으로 금품을 수수한 점, 직무 연관성과 부정한 청탁은 없었던 것으로 보이는 점, 이미 중징계 처분을 받은 점 등은 유리한 양형 조건"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별도로 지난달 22일 대법원 법관징계위원회는 A 판사에 대해 정직 6개월과 징계부가금 1000만원의 징계를 의결했다.

한편 A 판사는 평소 청렴하고 성실한 인사로 평가받아 동료 판사들이 추천하는 법원장 후보까지 오른 경력이 있어, 금품 수수 사실이 알려지면서 사법부 내부에 더욱 충격을 줬다. A 판사의 변호인은 "A 판사가 모든 징계가 결정되면 사직할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