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위기의 롯데, 신동빈 칼뺐다…쇼핑·호텔 대표 죄다 외부영입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최근 실적 부진에 빠진 롯데그룹이 외부 인재를 대규모로 수혈했다. 보수적인 롯데 분위기를 감안하면 이례적인 조치다.

‘롯데로는 안된다’…위기의 롯데, 외부인재 대거 영입

롯데는 25일 롯데지주를 포함해 38개 계열사의 이사회를 열고, 2022년 정기 임원인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조직 구조도 바꾼다. 기존 비즈니스 유닛(BU, Business Unit) 체제를 대신해 헤드쿼터(HQ, Head Quarter) 체제를 도입한다.

롯데는 출자구조와 업의 공통성 등을 고려해 6개 사업군(식품·쇼핑·호텔·화학·건설·렌탈)으로 계열사를 유형화했다. 이중 주요 사업군인 식품·쇼핑·호텔·화학 사업군은 HQ 조직으로 바꾸고, 1인 총괄 대표 주도로 경영관리를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중앙포토]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중앙포토]

가장 눈에 띄는 건 롯데가 이번 인사에서 기존 순혈주의를 과감히 포기했단 점이다. 그룹 주력인 유통군 총괄대표부터 외부에서 영입했다. 총괄대표에 선임된 김상현 부회장은 글로벌 유통 전문가다. 1986년 미국P&G에 입사해 한국P&G 대표, 동남아시아 총괄사장, 미국P&G 신규사업 부사장을 거쳤다.

이후 홈플러스 부회장을 지냈고, 2018년부터 DFI 리테일그룹의 동남아시아 유통 총괄대표와 H&B 총괄대표를 맡았다. DFI는 홍콩·싱가포르·중국·인도네시아 등 아시아 지역에 대형마트와 수퍼마켓·편의점 등 1만여 개 점포를 운영하는 홍콩의 소매유통 회사다.

신임 호텔군 총괄대표로 선임된 안세진 사장은 신사업 전문가다. 글로벌 컨설팅 회사 AT커니 출신으로, 2005년부터 2017년까지 LG그룹과 LS그룹에서 신사업과 사업전략을 담당했다. 2018년부터는 모건스탠리PE에서 놀부의 대표를 맡았다. 호텔 사업군의 브랜드 강화와 기업가치 개선이 그에게 주어진 임무다.

기존 유통·호텔 BU를 이끌었던 강희태 부회장과 이봉철 사장은 그룹의 새로운 도약과 변화를 위해 경영 일선에서 물러난다.

롯데쇼핑의 신임 백화점 사업부 대표로는 신세계 출신인 정준호 롯데GFR 대표가 내정됐다. 롯데GFR 대표로는 롯데쇼핑 백화점사업부 상품본부장 이재옥 상무가 보임됐다. 화학군 총괄대표를 맡게 되는 김교현 부회장은 그룹 내 최고 석유화학 전문가다. 그나마 그룹 내에선 롯데케미칼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전으로 실적을 회복한 몇 안 되는 계열사라는 점을 인정받아 부회장으로 승진했다.

롯데지주 이동우 대표는 그룹의 신성장 동력을 발굴하고, 변화와 혁신을 주도한 것을 인정받아 부회장으로 승진했다. 식품군 총괄대표는 식품BU장 이영구 사장이 맡는데 롯데제과의 대표이사도 겸직한다.

롯데 관계자는 “승진 임원과 신임 임원 수를 지난해 대비 두배 이상으로 늘렸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