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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 강남에 로보택시 다닌다…청계천 자율주행 버스도 운행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오세훈 서울시장이 24일 오전 중구 서울시청에서 '서울 자율주행 비전 2030'을 발표하고 있다. [뉴스1]

오세훈 서울시장이 24일 오전 중구 서울시청에서 '서울 자율주행 비전 2030'을 발표하고 있다. [뉴스1]

이르면 내년 4월부터 서울 청계천 일대에서 자율주행 버스를 이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또 내년 초 강남에서는 스마트폰 앱으로 호출할 수 있는 자율주행 택시도 만나볼 수 있게 된다. 내후년까지 홍대와 흥인지문, 여의도와 도봉 등을 잇는 4개 노선 자율주행 심야버스도 이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강남에 로보택시, 순환 자율주행버스 운행

서울시 자율주행 인프라 구축. 그래픽=박경민 기자 minn@joongang.co.kr

서울시 자율주행 인프라 구축. 그래픽=박경민 기자 minn@joongang.co.kr

24일 서울시가 발표한 ‘서울 자율주행 비전 2030’에 따르면 시는 총 1487억원을 투입해 2026년까지 서울 시내 2차선 이상 모든 도로에서 자율주행차가 다닐 수 있도록 인프라를 구축하기로 했다. 지난해 세계 7위권인 국내 자율주행 인프라 수준을 2026년엔 5위권까지 끌어올린다는 목표다.

먼저 서울시는 상암에 이어 2024년까지 강남·여의도·마곡을 순차적으로 ‘자율차 시범운행 지구’로 지정한다. 상암에선 오는 11월 말부터 스마트폰으로 차량을 부르는 '수요응답형 자율차(승용형)' 6대를 운행한다. DMC역과 아파트단지, 오피스 지역, 공원 등을 연결한다. 한 달간 무료로 운행하다 내년 1월 중에 유료로 전환, 2026년까지 50대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청계선서 순환 자율주행버스…심야버스도

24일 서울시가 발표한 '서울 자율주행 비전 2030' 계획. [서울시]

24일 서울시가 발표한 '서울 자율주행 비전 2030' 계획. [서울시]

내년 시범지구로 지정되는 강남엔 스마트폰으로 출발지, 목적지를 선택해 호출하는 ‘로보택시’를 10대 이상 선보인다. 강남 일대에 3㎞ 이내 단거리 이동수요가 많은 점을 고려해 강남 내부를 순환하는 자율주행 버스도 도입할 예정이다. 로보택시와 자율주행 버스를 합쳐 강남엔 2026년까지 100대 이상 자율주행차가 달린다.

청계천 일대에선 내년 4월부터 '도심순환형 자율주행 버스'를 운행하기로 했다. 운행구간은 청계광장~청계5가까지 4.8㎞. 서울시는 시범용 2대가 일 24회 운행해 연간 9만 명이 탑승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경복궁·창경궁·광장시장 등과 연계해 관광상품으로도 발전시킨다는 계획이다.

자율주행 버스를 대중교통수단으로 정착시키기 위한 준비도 내년부터 들어간다. 홍대·신촌·종각·흥인지문을 잇는 9.7㎞ 노선을 신설, 심야시간대 중앙차로를 이용해 운행하기로 했다. 2024년엔 ▶여의도~도봉(24.6㎞) ▶수색~상봉(23.8) ▶구파발~강남(24.6㎞)에 심야 자율주행 버스를 추가하고, 2026년까지 심야시간대 장거리 운행 자율주행 버스를 100대 이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내년부터 심야버스에 자율주행버스를 포함하고, 2026년까지 대중교통수단으로 정착시키기 위한 목표를 세웠다. [서울시]

서울시는 내년부터 심야버스에 자율주행버스를 포함하고, 2026년까지 대중교통수단으로 정착시키기 위한 목표를 세웠다. [서울시]

2차로 이상 전 도로, 교통정보→자율車 

2027년부터 고등 자율주행단계인 ‘레벨 4 상용 자율차’의 일반 판매가 시작되는 것과 관련, 서울시는 2026년까지 2차로 이상 모든 도로의 교통신호정보를 자율주행차에 실시간으로 제공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할 계획이다. 신호등 색상, 다음 신호까지 남아있는 시간 등을 디지털화해 0.1초 단위로 제공하고 도로 위 돌발상황 등을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는 정밀도로지도와 오픈 플랫폼을 만든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자율주행 시대가 오면 각종 도로 상황 변화에 인공지능이 체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현재보다 70% 정도 도로 효율성이 올라갈 것”이라며 “특히 각종 데이터에 따라 필요한 운행 물량이 배분되는 등 지금의 택시 난과 같은 문제도 사라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향후 발생할 수 있는 안전문제와 관련해선 “현행법상 자율주행을 시작하더라도 안전요원이 탑승하게 된다”며 “어느 (자율주행) 단계까지 이를 의무화해 유지할지 과학기술 발전 정도와 더불어 법과 제도가 완비돼야 할 것이다. 이 같은 논의가 사회적으로 활발하게 일어나길 바라며 시범운행을 속속 시작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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