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全 조문 갈까요?' 물었던 홍준표 "가려다 안가기로, 반대 많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이 전두환 전 대통령 조문을 가야할 지를 두고 청년들에게 물은 뒤, 의견을 수렴해 가지 않기로 결정했다.

홍 의원은 23일 당 대선 경선 뒤 2030 세대를 겨냥해 출범한 온라인 플랫폼 '#청년의꿈'에서 홍준표가 묻고 청년이 답한다는 의미의 '홍문청답(洪問靑答)'을 통해 "조문을 가려고 했는데 절대적으로 반대의견이 많다"며 "그 의견을 받아들이겠다. 그러나 고인의 명복은 빌어야겠지요"라고 밝혔다.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 임현동 기자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 임현동 기자

그는 앞서 '조문'이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전 전 대통령은 제 제2의 고향인 합천 옆 동네 분이다"라며 "정치적 이유를 떠나서 조문을 가는 것이 도리라고 보는 데 어떤가"라고 물은 바 있다. 하지만 여러 네티즌이 '조문을 가지 않았으면 한다'는 취지의 글을 올리자 이를 반영한 것이다.

['청년의꿈' 캡처]

['청년의꿈' 캡처]

앞서 청년이 묻고 홍준표가 답한다는 의미의 '청문홍답(靑問洪答)'에서 한 네티즌이 그에게 '전 전 대통령 조문을 가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하자, 홍 의원은 "조문 가는 것이 정치를 떠나서 사람의 도리"라고 답했다. '조문할 것인가'라는 또 다른 질문 글에도 홍 의원은 "갈 생각"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한편 홍 의원은 전날 전 전 대통령 별세가 알려진 뒤 청년의꿈에서 "1986년 청주지검 초임검사 때 전경환 새마을 사무총장이 청와대 파견검사 해주겠다고 찾아오라고 했을 때 거절한 일이 있었다"라며 "그때 거절했기 때문에 88년 11월 5공 비리 사건 중 노량진 수산시장 강탈 사건을 수사 할 수 있었다"고 회상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