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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면 등교 3가지만 잘 지키면 지속 가능” 올 3월부터 전면등교 대구교육감의 조언

중앙일보

입력 2021.11.22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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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구광역시교육청은 올 3월부터 전면 등교 정책을 유지하고 있다. 교내 학생 확진자 수는 지역 감염자 추이를 크게 벗어나지 않는 상황에서 관리되고 있다. 대구의 실험은 코로나19를 관리하면서 안전하게 학교에 다니는 건 가능하다는 걸 보여준다.
· 성공적으로 전면 등교 정책을 유지할 수 있었던 건 3가지 원칙을 철저하게 지켰기 때문이다. 3개의 원칙은 마스크, 학교 중심의 초동대처, 끊임 없는 커뮤니케이션이었다.
· 대구광역시교육청은 2019년부터 인터내셔널 바칼로레아(IB)를 교육 과정에 도입해 운영 중이다. 강은희 교육감은 "지식을 주입하는 기존의 교육 방식으로는 4차산업 혁명 시대에 적응할 수 없다"며 "IB가 새로운 시대 맞는 교육으로의 전환에 촉매제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장면1. 코로나19로 중위권 학생이 줄고, 상위권과 하위권 학생이 늘어났다. 소위 학력 격차가 심해진 것이다. 서울교육정책연구소는 지난 6월 발표한 ‘코로나19 전후 학교 내 학력 격차 실태 분석’ 논문에서 이 사실을 데이터로 증명했다. 2019년 기준 중학교 2학년의 국·영·수 주요 과목 학업 성취도를 전년과 비교한 결과 모든 과목에서 중위권(B,C,D 등급)은 줄고, 상위권(A등급)과 하위권(E등급)은 줄었다. 학년이 올라가면 중위권이 주는 건 일반적이다. 보통은 줄어든 중위권이 하위권에 흡수되기보다 상위권에 흡수된다. 상위권이 늘고, 하위권은 준다는 얘기다. 그러나 지난해엔 하위권 역시 늘면서 학력 격차가 심해졌음을 증명했다.

#장면2. 경기 침체기엔 보통 남성 취업자가 준다. 경기에 민감한 건설 등 주요 산업의 남성이 많기 때문이다. 그런데 코로나19 전후엔 여성 취업자가 더 크게 줄었다. 한국은행은 2가지 때문으로 봤다. 강력한 방역 수칙으로 학교와 돌봄 기관이 문을 닫으면서 가정 내 돌봄 노동 수요가 늘었고, 그걸 여성이 짊어졌기 때문이라는 거다. 대면 서비스 직종에 주로 여성이 종사해 코로나19로 인한 타격이 컸다는 건 또 다른 이유다.

안전을 위해 학교에 가지 않을 것이냐, 삶을 위해 학교에 갈 것이냐.

지난해 코로나19는 우리에게 이 질문을 던졌고, 우리는 전자를 선택했다. 학교는 개학을 연기했고, 수시로 문을 닫았으며(원격 수업이 진행됐다), 소풍이나 수련회, 운동회 같은 일련의 중요한 행사는 대부분 취소됐다. 그리고 1년 뒤 우리는, 벌어진 학력 격차와 여성 고용 하락이라는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그런데 애초 질문이 잘못됐다고 주장하는 이가 있다. 학교에 가도 안전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그는 그걸 스스로 증명해냈다. 강은희 대구광역시 교육감 얘기다.

강은희 대구광역시교육감이 전면 등교를 위해 매일 확진자 및 대응 현황을 관리한 자료를 보며 당시 상황을 설명하고 있다. 송봉근 기자

강은희 대구광역시교육감이 전면 등교를 위해 매일 확진자 및 대응 현황을 관리한 자료를 보며 당시 상황을 설명하고 있다. 송봉근 기자

실제로 대구광역시교육청은 올 3월부터 전면 등교를 도입했다. 그런데도 대구 내 학생 확진자 숫자는 크게 늘지 않고 지역 발생자 추이를 따라가는 중이다. 원격 수업을 병행하며 부분 등교한 서울의 학생 확잔자 숫자 추이 역시 지역 발생자 추이를 따라간 것과 비교하면 선방한 셈이다.

대구광역시교육청은 어떻게 그런 결정을 했고, 또 큰 사고 없이 정책 기조를 유지할 수 있었을까? 22일 전면 등교를 앞두고, 지난 16일 강 교육감을 만났다.

그래픽=김은교 kim.eungyo@joongang.co.kr

그래픽=김은교 kim.eungyo@joongang.co.kr

지난해 12월 확진자가 급증했어요. 올 1, 2월 역시 늘어난 추이가 유지됐고요. 그런데도 3월에 전면 등교를 결정했습니다. 어떻게 그런 결정을 할 수 있었죠?
기억하시겠지만, 코로나 발생 초기 대구는 확진자가 많았어요. 지난해 2월과 3월 대구 확진자가 각각 2055명, 4629명이었어요. 당시 서울은 67명, 378명이었는데요. 그랬던 게 4월엔 168명, 5월엔 31명으로 줄었죠. 그때의 방역 경험이 전면 등교를 결정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됐어요. 대구광역시 내 초·중·고교는 지난해 10월 중순부터 사실상 전면 등교라 부를 수 있을 만큼 적극적으로 등교했어요. 그래서 12월에 확진자가 늘 때 방학에 들어갈 수 있었고요.
당시 경험에서 뭘 배우셨나요?
3가지 교훈을 얻었죠. 첫째, 마스크만 잘 끼면 대규모 확산은 막을 수 있다. 둘째, 초동 대체가 가장 중요하다. 셋째, 코로나19를 지속해서 관리하는 핵심은 의사소통이다.
각각의 교훈이 대구광역시 내 학교에 어떤 식으로 적용됐는지 궁금한데요, 먼저 마스크 얘기부터 해볼까요?
초기만 해도 막연한 공포감이 있었어요. 일상을 포기할 만큼 강력한 방역 대책이 나오고, 또 지켜졌던 이유죠. 하지만 저는 초기 대규모 확산을 경험하면서 관리할 수 있다는 믿음이 생겼어요. 핵심은 마스크였어요. 초기에 대구광역시교육청에서는 학교에서 확진자가 발생하면 현장에 갔어요. 보건소에서 나온 역학조사관을 도와서 같이 조사를 하고 보고서를 만들었어요. 근처 6개 학교에서 확진자가 나온 사건이 기억에 남아요. 역학 조사를 해보니, 연기학원이 확진 고리였고, 그 아이들이 다니는 6개 학교에서는 대규모 확진이 일어나지 않았죠. 이유는 마스크였어요. 연기학원에서 마스크를 벗고 수업을 한 게 화근이었죠.
학교에서 마스크를 벗어야만 하는 순간이 있어요. 급식 시간이요. 이 문제는 어떻게 해결하셨나요?
마스크를 벗으면 대화를 하지 않아야 해요. 가장 강력한 전염 경로는 비말이잖아요. 말을 하지 않으면 주요 감염 경로는 차단할 수 있는 겁니다. 급식실에 앉을 때도 좌석을 지정해 혹시나 확진자가 나오면 밀접 접촉자를 바로 찾아낼 수 있게 했어요. 지금은 대부분 학교에서 하고 있는데, 저희는 초기부터 했습니다.
마스크 잘 쓰면 된다니, 수능 만점자가 교과서 중심으로 예습 복습 철저히 하면 된다고 말하는 것 같은 느낌입니다.
그게 다는 아니지만, 가장 중요합니다. 기본에 충실해야 해요. 그런데 아이들은 이 수칙을 정말 잘 지킵니다. 지난 2년을 돌아보면 코로나가 퍼졌던 몇몇 사건들이 있잖아요. 다 어른들의 부주의 때문이었죠.
지난 8월 2학기 개학을 앞두고 강은희 교육감이 대구 영진고를 방문한 모습이다. 대구광역시교육청 제공

지난 8월 2학기 개학을 앞두고 강은희 교육감이 대구 영진고를 방문한 모습이다. 대구광역시교육청 제공

두 번째 교훈은 초동 대처가 중요하다였죠?
특히 감염병은 아무리 노력하고 관리해도 완전히 막을 수 없습니다. 중요한 건 초동 대처에요. 학교에서 확진자가 여럿 나오면 학교로 검사팀이 갔습니다. 아이들이 개별적으로 보건소에 가서 검사하게 하지 않고, 학교에서 일괄적으로 전교생을 상대로 선제 검사를 한 거죠. 그렇게 하면 1박 2일이면 상황이 종료됩니다. 추가 확진자 숫자, 확진자 동선 파악, 그리고 밀접 접촉자 분류까지 그 안에 가능하거든요. 사실 검사팀이 학교로 가는 게 간단한 일은 아닙니다. 보건소가 얼마나 바쁘겠어요. 이 협조를 구하려고 제가 보건소며 시 당국에 정말 많이 다녔습니다. 학교는 대표적인 밀집지인 데다, 아이들이 있는 곳이니 도와달라고요. 교육청에서도 지원을 나가 텐트 치는 일 같은 것까지 도왔습니다.
기억에 남는 사건이 있다면요?
작년 5월 일입니다. 마이스터고나 특목고 중심으로 5000여명의 학생이 기숙사 생활을 하고 있었어요. 이 중 3800명이 지난해 기숙사 생활을 시작했고요. 기숙사 정상화를 위해 입소하는 모든 아이를 대상으로 PCR 검사를 했는데, 거기서 한 학생이 확진됐어요. 그리고 그 친구가 고향에서 다니던 교회와 인근 전통시장 상인 5000여명을 전수 검사했고요. 덕분에 대규모 확산을 막을 수 있었어요.
마지막 교훈은 의사소통인데요, 이건 왜 꼽으셨나요?
대구에선 학교 전체가 문을 닫은 적은 거의 없어요. 확진자가 발생해도 전수 검사를 통해 해당 학생이 속한 반만 원격 수업을 하고, 나머지 학년과 반은 모두 등교했습니다. 이렇게 할 수 있었던 건 교육청에서 학교 현장과 적극적으로 의사소통했기 때문이에요. PCR 검사를 하면 CT(Cycle Threshold Value) 값이란 게 나옵니다. 이 값이 35를 넘으면 전파력이 거의 없습니다. 저희는 이 값을 교장 선생님이 원하면 다 공개했습니다. 그리고 수시로 교장 선생님들을 모아 놓고 설명했어요. 어떤 상황이 벌어질 수 있고, 또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를 상세히 전달했죠. 제가 직접 쓴 서한을 학부모님께도 자주 보냈습니다. 덕분에 확진자가 나와도 원격 수업을 최소한 수준에서 할 수 있었고, 전면 등교도 빠르게 시행할 수 있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현장의 요구도 많이 들었습니다. 교육청에서 관련 예산을 내려주고, 학교에서 자율적으로 필요한 데 사용하도록 했어요. 열화상 카메라, 수업용 마이크 등을 학교 상황에 맞춰 구매했습니다.

확진자가 나오면 해당 학생이 속한 반 중심으로 핀셋 원격수업을 해오던 대구도 앞으로는 해당 학년 전체를 원격수업으로 전환할 방침이다. 델타 변이로코로나19의 전염력이 강해진 데다 위드코로나 정책이 시행되면서 확진자 숫자가 늘었기 때문이다. 강 교육감은 “아이들은 백신을 맞지 않았기 때문에 이제부터는 오히려 과거보다 좀 더 엄격한 기준으로 방역해야 전면 등교 정책을 유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왜 대구교육청은 IB를 도입했나

대구는 학령기 아동, 특히 초등학생을 키우는 양육자 사이에서 주목 받아 왔다. 인터내셔널 바칼로레아(IB)를 교육 과정에 도입했기 때문이다. IB는 스위스에 본부를 둔 비영리 교육재단인 IBO(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에서 개발하고 운영하는 국제 인증 학교 교육 프로그램이다.

양육자들이 IB에 주목하는 건 정부가 오는 2028학년도 대입 시험부터 논·서술형 문항을 도입한 미래형 수능을 도입하겠다고 했기 때문이다. 거기에 맞춰 개정되는 교과 과정(2021 개정 교육과정) 역시 지금의 강의 전달식 수업을 벗어나 적성과 역량 중심의 미래지향적 수업 및 평가로의 전환을 도입한다고 한다. 교육 과정과 입시를 바꾸는 건 소위 4차산업 혁명 시대 맞는 미래형 인재를 기르기 위해서다. IB는 이 과정에서 교육부가 대학 등에 연구 용역을 주며 검토한 바 있는 제도로, 대구광역시교육청과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이 2019년부터 도입해 운영 중이다. 과연 IB 도입 후 뭐가 달라졌을까?

강은희 교육감은 취임 이후 IB를 교육 과정에 적극 도입했다. 지식을 주입하고 5개 선택지 중 하나의 정답을 고르는 교육은 4차산업 혁명 시대에 맞지 않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송봉근 기자

강은희 교육감은 취임 이후 IB를 교육 과정에 적극 도입했다. 지식을 주입하고 5개 선택지 중 하나의 정답을 고르는 교육은 4차산업 혁명 시대에 맞지 않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송봉근 기자

IB를 도입하면 뭐가 달라지는 건가요?
대구광역시 내 초·중·고교는 452개인데요, 이 중 71개 학교가 IB를 도입했습니다. IBO로부터 인증을 받은 학교도 6개 있고요. 이들 학교에 가보면 교실 풍경이 확연히 다릅니다. ‘수업’이란 말을 들으면 어떤 장면이 떠오르세요? 교실에선 선생님이 혼자 이야기를 하고 아이들은 듣는 장면일 겁니다. 그런데 IB 학교에선 아이들이 서로 이야기를 합니다. 선생님은 아이들이 토론하며 자신들의 답을 찾을 수 있도록 질문하고, 토론 과정을 코치하고요.”
수업 방식이 그렇게 바뀌는 건 어떤 의미가 있죠?
지금 수업은 답이 정해져 있는 상황에 맞게 설계됐어요. 선생님이 정해진 지식을 아이들에게 알려주면 아이들은 그걸 외워서 시험장에서 5개 중에 정답을 골라냅니다. 이런 교육은 선진국이라는 정답이 있고, 그들을 흉내 내며 빠르게 쫓아가야 하는 패스트 팔로어(fast follower) 전략을 쓰던 시절엔 유효했어요. 하지만 이제 우리는 퍼스트 무버(first mover)가 되어야 합니다. 정답은 없습니다. 각자 가설을 세우고 그게 맞는지 테스트하며 답을 찾아야 해요. 그러자면 아이들은 교실에서 문제 상황에서 자신만의 가설을 세우고 그걸 테스트하는 훈련을 해야 하죠. 그게 바로 4차산업 혁명 시대 필요한 인재거든요. 또 한 가지, 이렇게 수업이 바뀌고 나서 아이들이 달라졌어요. 공부해야 하는 이유를 찾았거든요. 동기부여가 되니 스스로 공부를 합니다. IB 도입 학교 학부모님들이 가장 많이 하는 말이 ‘어느 순간 아이에게 공부하라는 말을 하지 않게 됐다’는 거예요.
그런 교육을 우리가 만들 순 없나요? 꼭 IB를 도입해야만 가능한 건 아니지 않나요?
맞습니다. 하지만 언제, 어떻게 그런 교육 과정을 만들죠? 교육만 해야 하는 게 아니라 평가도 해야 하는데, 평가 체제는 언제, 어떻게 만들죠? 만들 수 있습니다. 다만 시간이 오래 걸리겠죠. 그런데 우리는 새로운 시대에 맞는 새로운 교육을 지금 필요하죠. 그래서 이미 잘 만들어진 시스템을 가져다 쓰자고 주장하는 겁니다. 제주교육청과 함께 IB 교육 과정과 평가 과정을 한글화 하는 작업을 하고 있는데요, 들여다보면 깜짝 놀랄 정도로 구체적이고 체계적입니다. 그걸 만들 시간에 가져다 쓰는 게 효율적이라는 얘깁니다.
수업 방식이 완전히 달라지는 건데, 교사의 역할이 중요할 것 같아요.
저희가 IB를 도입하고 가장 많이 하고, 또 신경 쓰는 게 바로 교사 연수입니다. 교사는 늘 교육의 중심이었지만, IB 도입하면 더욱 그렇습니다. 자신의 지식을 전달하는 데 익숙한 교수가 완전히 새로운 교수법을 배워야 하거든요. 그래서 교사의 반발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래서 IB를 도입할 때 교사들이 원하는 학교를 중심으로 시작했어요. 도입 속도가 생각만큼 빠르지 못하다고 느끼는 분들이 있는데, 그런 이유도 있습니다. 하지만 도입한 학교의 교사들은 만족도가 높아요. 스스로 교사로서 성장하고 있다고 이야기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IB 과정으로 초등학생이 공부하는 건 학부모 입장에서 거부감이 덜할 텐데요, 중·고등학생이라면 얘기가 달라질 것 같아요. 당장 평가 체제, 그러니까 대입 시험은 달라진 게 없으니까요. 아무리 취지에 동의해도 대입 시험에서 불리하다면, 그 교육을 선택하기가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경북대 사범대학 부속 고등학교에서 올해 처음으로 IB 과정 신입생을 모집했어요. 고등학교라 더 신중하게 준비해서 도입했습니다. 전체 신입생 중 2개 반, 40명만 IB 과정으로 공부해요. 여기 진학한 학부모님들도 같은 질문을 많이 합니다. 전 이렇게 답했어요. 수도권 주요 대학, 지역의 국공립대나 교대 등 아이들이 가고 싶어 하는 대학 40여 개를 중심으로 보면, 이들 대학 입학생 중 29% 가량이 수능 없이 학생부 종합 성적으로 입학합니다. 이 29% 안에는 거의 모든 과가 다 있습니다. 5개 선택지 중에 하나의 답을 고르지 않아도 되는 길이 이미 있는 것이죠. 게다가 IB 교육을 받은 아이들은 대학에 간 뒤부터 완전 다른 성과를 낼 겁니다. 졸업 이후도 마찬가지고요. 왜 공부해야 하는지 알고, 또 공부하는 방법을 아니까요.
IB 교육 과정으로 사교육 시장이 더 팽창할 것이고, 그에 따라 계층별 학력 격차가 커질 거라는 우려도 있습니다.
전 좀 다르게 생각해요. IB 교육의 특징은 과정도 모두 평가한다는 겁니다. 결과만 평가한다면 학원이 유리할 수 있지만, IB는 그렇지 않아요. 교권이 더 강력해질 겁니다. 교육 과정은 학원이 아니라 학교에서 일어날 테니까요. IB 교육을 소위 귀족 교육이라고 해요. 왜냐하면 지금은 특목고 등 학비가 비싼 학교를 중심으로 이뤄지니까요. 하지만 이게 공교육에 도입되면 더는 귀족 교육이라고 부를 수 없겠죠.
지난 2019년 11월 IB 도입 학교인 경북대 사범대 부속 중학교 학생들이 1년 간 공부한 주제를 발표하는 현장에 방문한 강은희 교육감. 강 교육감은 취임 이후 IB 도입에 앞장 서왔다. 오른쪽에서 두번째가 강은희 교육감. 대구광역시교육청 제공

지난 2019년 11월 IB 도입 학교인 경북대 사범대 부속 중학교 학생들이 1년 간 공부한 주제를 발표하는 현장에 방문한 강은희 교육감. 강 교육감은 취임 이후 IB 도입에 앞장 서왔다. 오른쪽에서 두번째가 강은희 교육감. 대구광역시교육청 제공

강은희 교육감은 여느 교육감과 비교하면 걸어온 길이 독특하다. 교사 출신으로 1997년 소방방재시스템을 개발하는 벤처기업을 설립한 바 있다. 올해 고위공직자 재산 공개를 통해 공개된 28억원 규모의 주식이 바로 이 기업(위니텍) 주식이다. 창업가 출신답게 그는 인터뷰 내내 “시장의 변화를 주시하고 잘 대응해야 한다”는 얘기를 자주 했다. 그가 전면 등교나 IB 도입 같은 이슈에서 물러서지 않고 결단을 내린 것도 이런 배경 때문일 것이다.

때로는 너무 앞서 가는 것 아니냐 말을 들어요. 하지만 교육만큼은 정치적 이념에 상관 없이 사회와 시장의 변화를 주시하며 나아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10년 후, 20년 후 아이들의 미래가, 그리고 우리의 미래가 달렸으니까요.

정부, 공공 부문은 도전적이고 진취적으로 새로운 것에 도전하기 어렵다. 문제를 최소화하는 결정을 하는 게 일반적이다. 그래서 늘 시장보다 한 발 늦다는 지청구를 듣지만, 그래야 하는 측면도 있다. 정부는 시장은 아니니 말이다. 그러나 교육만큼은 도전과 관리 그 경계를 잘 타야 하는 게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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