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쿠킹] 호빵부터 돈가스까지, 겉바속촉을 완성하는 와플메이커 레시피

중앙일보

입력

크루아상 반죽을 와플팬에 눌러 굽는 크로플의 인기를 시작으로, 와플팬과 와플메이커엔 넣지 못할 음식이 없어졌죠. 인절미나 절편 같은 떡부터, 삼각긱밥 같은 편의점 간편식까지 무궁무진해요. 게다가 와플팬에 넣어 굽기만 하면, 먹음직스러운 요리로 변신하니, ‘사기템’이라는 애칭도 생겼죠.

책 〈101 와플 메이커 레시피〉는 와플메이커를 활용한 다양한 레시피가 담겨 있다. 사진 두유라이크.

책 〈101 와플 메이커 레시피〉는 와플메이커를 활용한 다양한 레시피가 담겨 있다. 사진 두유라이크.

하지만 너무 빨리 뚜껑을 열어 속이 덜 익거나, 너무 오래 가열해 팬에 음식이 눌어붙어 치우느라 곤욕을 치르기도 하죠. 호기롭게 와플팬을 샀으나 제대로 활용 못 하고 있다면, 푸드스타일리스트 권민경 101레시피 팀장의 와플 레시피가 도움이 될 거예요. 권 팀장은 최근 와플을 만드는 101가지 레시피를 담은 책 『101 와플 메이커 레시피』를 냈는데요.

그는 “익숙한 음식도 와플 메이커에 굽기만 하면 특유의 와플 무늬 덕분에 먹음직스러운 비주얼과 바삭한 식감을 즐길 수 있고, 만드는 과정도 간단하다”는 점을 와플 요리의 장점으로 꼽았습니다. 또 "넣는 재료에 따라, 든든한 한 끼 식사가 되기도 하고, 가벼운 디저트로도 즐길 수 있다"고 설명했어요. 오늘은 와플팬이나 와플메이커로 만들면 좋은 와플 요리 4가지를 소개할게요.



Today`s Recipe 간식부터 식사까지, 다양한 와플 레시피 

① 팥이 가득 호빵 와플
와플팬이 익숙하지 않은 이들도, 손쉽게 만들 수 있다. 모락모락 올라오는 촉촉한 호빵은 그대로 먹어도 맛있지만, 와플팬으로 누르면 ‘겉바속촉(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함)’ 그 자체다. 잘 구운 호빵 위에 버터를 잘라 올려내면, 앙버터가 부럽지 않다.

촉촉한 호빵을 와플팬에 구운 호빵 와플. 사진 두유라이크. 사진 두유라이크.

촉촉한 호빵을 와플팬에 구운 호빵 와플. 사진 두유라이크. 사진 두유라이크.

재료 : 호빵, 식용유 약간

만드는 법
1. 예열된 와플메이커의 위아래에 식용유를 골고루 바른다.
2. 단팥 호빵을 넣고 약 3분간 굽는다. 이때 와플팬은 중약불에서 앞뒤로 1분씩 돌려가며 약 3분간 굽는다.

② 튀기지 않고 구운 돈가스 와플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돈가스는 누가 뭐래도 기름에 튀겨야 제맛이다. 하지만 기름 튄 주방을 떠올리면 쉽게 손이 가지 않는다. 이때 와플팬이나 와플메이커를 사용하면 간편하게 돈가스를 조리할 수 있다. 와플 무늬 덕분에 더욱 먹음직스러워 보이기까지. 다만, 겉면에 빵가루가 너무 많이 붙어 있으면 쉽게 탈 수 있으므로, 빵가루를 살짝 털어 굽는 게 좋다.

생돈가스를 와플메이커에 구운 돈가스 와플. 사진 두유라이크.

생돈가스를 와플메이커에 구운 돈가스 와플. 사진 두유라이크.

재료 : 냉동 돈가스 또는 생돈가스, 돈가스 소스, 식용유 약간

만드는 법
1. 예열한 와플메이커의 위아래에 식용유를 골고루 바른다.
2. 돈가스를 넣고 약 10분간 굽는다. 이때 와플팬은 중약불에서 앞뒤로 3분씩 돌려가며 약 12분간 굽는다.
Tip. 겉면에 빵가루가 너무 많이 붙어 있으면 쉽게 탈 수 있으니 빵가루를 살짝 털어 굽는다.

③ 저탄고지 참깨 그릭 요거트 차플
와플팬이나 와플메이커를 누르는 용도로만 쓸 순 없는 법이죠. 제대로 와플을 굽고 싶은데 다이어트 중이라면 밀가루를 넣지 않은 와플, 차플을 추천해요. 달걀·치즈·아몬드가루로 반죽해 예열된 와플팬에 부어 구워주면 완성이죠. 여기에 단백질이 풍부한 그릭요거트와 고소한 참깨를 더하면 저탄수화물·고지방 식단으로도 훌륭해요.

저탄고지 식단에 잘 어울리는 차플과 참깨 그릭요거트. 사진 두유라이크.

저탄고지 식단에 잘 어울리는 차플과 참깨 그릭요거트. 사진 두유라이크.

재료 : 달걀 1개, 모차렐라 치즈 1/2컵, 아몬드가루 1큰술, 그릭 요거트 2큰술, 참깨 또는 검은깨 약간, 식용유 약간

만드는 법
1. 볼에 달걀, 모차렐라 치즈, 아몬드 가루를 넣고 섞는다.
2. 예열된 와플메이커의 위아래에 골고루 식용유를 바른다.
3. 반죽을 넣고 약 5분간 굽는다. 이때 와플팬은 중불에서 앞뒤로 1분씩 돌려가며 5분간 굽는다.
4. 구워진 차플 위에 그릭 요거트를 얹고 참깨를 뿌린다.

④ 미트볼을 곁들인 폴렌타 와플
와플로 제법 든든한 한끼를 차릴 수 있어요. 옥수수가루를 묽게 끓여 먹는 이탈리아 요리 폴렌타를 활용하는 건데요, 와플 반죽에 폴렌타 가루를 넣으니, 색이 예쁘고 식감도 괜찮았어요. 여기에 상큼한 토마토 소스의 미트볼을 곁들이면, 식사용으로 안성맞춤이예요.

미트볼을 곁들여 한 끼 식사로도 손색이 없는 폴렌타 와플. 사진 두유라이크.

미트볼을 곁들여 한 끼 식사로도 손색이 없는 폴렌타 와플. 사진 두유라이크.

재료 : 토마토소스 미트볼 100g, 폴렌타 1/2컵, 박력분 2/3컵, 모차렐라 치즈 1/2컵, 우유 2/3컵, 달걀 1개, 올리브유 2큰술, 설탕 1큰술, 소금 1/2작은술, 녹인 버터 약간

만드는 법
1. 볼에 우유·달걀·올리브유를 넣고 섞는다.
2. 가루류를 다 섞어서 1에 넣는다. 모차렐라 치즈는 마지막에 섞는다.
3. 예열된 와플메이커의 위아래에 골고루 녹인 버터를 바른다.
4. 반죽을 넣고 약 10분간 굽는다. 와플팬은 중약불에서 앞뒤로 2분씩 돌려가며 약 10분간 굽는다.
5. 구워진 와플 위에 미트볼을 얹는다.

Tip. 권민경의 와플 먹음직스럽게 담기

1. 와플 자국이 진하게 남도록 굽는 시간을 살짝 늘려준다.
2. 윤기가 잘 나도록 팬에 기름칠을 충분히 한다.
3. 납작한 와플을 담을 때에는 와플을 여러장 쌓아 높이감을 살린다.
4. 속재료가 중요한 와플은 재료가 잘 보이게 단면을 잘라 담아낸다.
5. 아이스크림이나 시럽 등 곁들여 먹을 수 있는 재료를 같이 담아내면 풍성해 보인다.

권민경 푸드스타일리스트, 송정 기자 song.jeong@joongang.co.kr

※ 중앙일보 쿠킹에서는 요리 전문가의 레시피와 일상 속 건강한 팁을 소개하는 뉴스레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매주 수요일 요즘 뜨는 레시피, 건강하게 먹는 팁 등이 궁금하신 분들은 쿠킹의 뉴스레터를 구독해주세요.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