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WP “바이든, 베이징올림픽 제한적 보이콧 승인 예상”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4면

바이든(左), 시진핑(右)

바이든(左), 시진핑(右)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내년 2월 베이징 겨울올림픽에 정부 공식 대표단을 보내지 않을 계획이라는 보도가 미국 언론에서 잇따라 나오고 있다. 올림픽을 계기로 각국 고위 관리가 주최국을 방문해 갖는 양자 회담을 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16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의 외교·안보 칼럼니스트 조시 로긴은 정부 고위 관리를 인용, 바이든 행정부가 이달 안에 베이징 올림픽 보이콧을 승인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로긴에 따르면 이번 올림픽 불참은 중국의 인권 침해에 대응하기 위한 차원이다. 백악관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이번 회담에서 “신장·티베트·홍콩 등에서 광범위한 인권 침해가 우려된다”고 말했다. 다만 이번 보이콧은 행정부 차원의 ‘제한적 보이콧’으로, 미국 선수가 불참하거나 동맹국들에 압박을 넣는 ‘완전한 보이콧’은 아니라고 소식통은 전했다. CNN도 이날 한 소식통을 인용해 “바이든 행정부가 베이징 올림픽에 어떻게 접근할지 여전히 검토 중이지만 최종 결론에 도달하지는 못했다”고 보도했다.

이미 미 정치권에선 중국의 인권 침해 문제에 항의하기 위해 외교적 차원의 올림픽 보이콧을 촉구해 왔다. 낸시 펠로시 하원 의장은 지난 5월 청문회에서 중국의 인권 침해에 대한 국제적 우려를 표명하기 위한 방법으로 외교적 보이콧을 촉구한 바 있다.

WP와 CNN에 따르면 백악관은 이번 보도와 관련해 공식 논평을 내놓지 않고 있다. 앤드루 베이츠 백악관 부대변인은 “덧붙일 말은 없다. 다만 (정상회담) 대화 주제는 아니었다”고 답했다고 CNN은 전했다.

정상회담의 최대 쟁점 중 하나였던 대만 문제는 이날 또다시 논란에 휩싸였다. 최근 의회를 통과한 인프라 법안 홍보를 위해 뉴햄프셔주를 방문한 바이든 대통령은 “우리는 대만 관계법을 지지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고 말했다. 그런데 바이든 대통령은 이어 “(대만이) 독립적”이라며 “스스로 결정을 내린다”고 덧붙였다.

CNN은 대만 문제에서 ‘독립’이라는 단어는 ‘하나의 중국’ 원칙을 강조해온 중국의 즉각적인 반응을 일으키는 방아쇠라고 봤다.

실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전날 회담에서 “불장난을 하는 사람은 스스로 불에 타 죽는다. 선을 넘으면 단호한 조처를 할 것”이라고 정상회담 중 엄포를 놓기도 했다.

현장 취재진은 백악관에 이 발언의 의미를 물었지만 즉답을 얻지 못했다. 그러다 몇 시간 뒤 다시 기자들을 찾은 바이든 대통령은 “우리는 (대만의) 독립을 장려하지 않는다”는 설명을 내놨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