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공수처장 "尹 사건, 대선까지 안 가져가…상당 부분 마무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처장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관련 수사를 대선 전에 마무리하겠다고 밝혔다.

김 처장은 17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전주혜 국민의힘 의원이 "(윤 후보에 대한) 수사 4건이 언제 종결되느냐"고 묻자, "선거 때까지 가지고 갈 생각은 전혀 없다"며 "(대선) 본선에 영향이 없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공수처는 현재 윤 후보가 수사 대상인 사건으로 △옵티머스 펀드사기 부실 수사 의혹 △한명숙 전 국무총리 모해위증교사 사건 수사 방해 의혹 △고발 사주 의혹 △판사사찰 문건 불법 작성 의혹 등 4건을 입건해 수사하고 있다.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이 지난 9일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전체회의에서 2022년도 예산 및 기금운용계획안 제안설명을 하고 있다. 임현동 기자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이 지난 9일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전체회의에서 2022년도 예산 및 기금운용계획안 제안설명을 하고 있다. 임현동 기자

김 처장은 '일부 혐의에 대해 수사를 중단할 수도 있느냐'는 질의에는 "선거에 영향이 없도록 하겠다"며 "정치적 중립성과 독립성은 공수처에 긴요하다. 여야 의견을 듣고 독립적으로 판단해 선거 영향, 중립성 시비가 없도록 유념하겠다"고 말했다.

김 처장은 또 한명숙 전 국무총리 모해위증교사 사건 수사 방해 의혹과 관련해서는 수사가 상당부분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충분히 조사가 마무리됐는데 왜 서면 조사를 하느냐는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의원의 지적에는 "절차의 일환으로, 답변서를 받은 뒤 절차를 어떻게 진행할지는 모든 가능성이 열려 있다"며 "애초 (국민의힘) 경선 전에 질의서를 요청했지만 바쁘다며 이후 연락이 와서 절차적으로 이렇게 됐다"고 설명했다. 윤 총장의 소환 조사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겠다는 취지다.

공수처는 윤 후보 측에 40쪽 분량의 서면질의서를 보내 이달 22일까지 답변해달라고 요청한 상태다.

김 처장은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이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한 지난 15일 공수처의 대검찰청 압수수색에 절차적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자 "대법원 판례에 따른 것으로 절차적 문제가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손준성 검사) 변호인에게 통지가 1시간50분 늦었다는 주장이 있지만, 피압수자인 대검에 통지하면 족한 것"이라며 "2009년 대법원 판례에 따라 피의자에게 별도로 연락했고, 위법하다고 생각한다면 준항고 등 법적 절차로 다투면 된다"고 말했다.

김영배 민주당 의원이 압수수색 대상인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실 컴퓨터 자료가 훼손됐을 것이라고 우려하자 "그 부분을 포함해 디가우징(자기장 이용 데이터 삭제)이 있었는지 등도 확인을 한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