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얼마만의 수능 대목인데”…‘방역패스 확대설’에 긴장 감도는 노래방·PC방

중앙일보

입력

“매출의 40%가 중·고등학생인데 그마저도 못 오게 단속하는 건 문 닫으라는 얘기랑 똑같죠.”

17일 서울 광진구에서 코인노래방을 운영하는 이모(53)씨는 한숨을 내쉬었다. 최근 정부가 만 18세 이하 청소년에게도 방역 패스(백신 패스) 적용을 검토하고 있다는 소식 때문이다. 이에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이후 ‘수험생 특수’를 기대하던 노래방·PC방 등 업계는 울상이다. 이용객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만 12~17세 소아·청소년 접종 완료율이 9.4%(16일 기준)에 불과해서다. 이씨는 “이미 코로나 전과 비교했을 때 매출이 반토막 났는데 거기서 청소년까지 빠지고 나면 인건비와 임대료가 감당이 안 된다”고 했다.

지난 7월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적용에 따라 임시 휴업한 노래연습장. 연합뉴스

지난 7월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적용에 따라 임시 휴업한 노래연습장. 연합뉴스

방역당국 선 그었지만 업주들은 ‘불안’

이날 교육부에 따르면 지난 15일 열린 코로나19 일상회복지원위원회 사회문화분과 회의에서 ‘다중이용시설을 이용하는 청소년에게도 방역 패스를 적용해야 한다’는 논의가 있었다. 교육부 관계자는 “실무진들 사이에서 나온 여러 의견 중 하나인 것으로 안다”면서도 “어느 시설에 어떻게 적용할지 구체적으로 논의된 바는 없다”고 밝혔다. 방역당국도 “본격적으로 검토한 바는 없다”며 선을 그었다.

그러나 수능 대목을 앞둔 노래방·PC방 업주들은 비상이 걸렸다. 현재 방역 패스가 있어야만 들어갈 수 있는 노래연습장뿐 아니라 PC방 등 청소년들이 많이 찾는 시설까지 의무 적용 대상에 포함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면서다. 서울 성동구의 PC방 업주 한모(44)씨는 “업계에선 PC방도 적용 대상에 들어갈 것이라는 이야기가 파다하다”며 “작년에 수능 직전 코로나 대유행이 터지는 바람에 매출이 오히려 떨어졌었는데 위드코로나가 시행된 올해라고 별반 다르지 않을 것 같다”고 했다.

다른 시설과의 형평성 문제도 제기된다. 한국코인노래연습장협회 관계자는 “(방역 패스가 확대되면) 매출이 50% 이상 급락할 것으로 보고 있다. 마스크 벗고 음식을 먹는 식당과 술집은 방역 패스를 적용하지 않으면서 노래방에만 의무 적용하는 이유를 이해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지난해 9월 서울의 한 PC방 이용자가 거리두기를 하고 이용하는 모습. 뉴스1

지난해 9월 서울의 한 PC방 이용자가 거리두기를 하고 이용하는 모습. 뉴스1

10대 확진자 급증…“집단 감염 막으려면 불가피”

정부가 자영업자들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방역 패스 확대를 저울질하는 건 최근 소아·청소년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기 때문이다.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17일 0시 기준 10대 이하 확진자는 전체의 20.7%를 기록해 5명 중 1명꼴로 나타났다. 이러한 가운데 오는 22일부터 전면 등교 수업이 예정대로 추진되면서 청소년을 중심으로 한 추가 집단 감염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소아·청소년의 저조한 백신 접종률도 방역 패스 확대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17일 TBS라디오 인터뷰를 통해 “당연히 학생과 학부모가 (접종 여부를) 선택한다”면서도 “해외 사례나 (자체) 분석한 결과를 보면 접종하는 것이 이득이 훨씬 크다”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방역 패스 확대로 인한 자영업자들의 피해가 우려되지만, 집단 감염을 막기 위한 고육지책이라고 설명했다. 정기석 한림대성심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학교 밖 시설에서 감염되는 청소년들이 많다는 점을 고려하면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 이미 백신 접종을 마친 성인들과도 형평성을 맞춰야 한다”고 했다. 다만 정 교수는 “청소년들의 백신 접종을 유도하는 효과는 미미할 거라고 본다”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