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권오수 도이치모터스 회장 구속…檢, 최종 목표 김건희 조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및 배임 혐의를 받는 도이치모터스 권오수 회장. 연합뉴스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및 배임 혐의를 받는 도이치모터스 권오수 회장. 연합뉴스

검찰이 권오수(63) 도이치모터스 회장을 주가조작 혐의로 16일 구속했다. 검찰은 권 회장의 구속을 징검다리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부인 김건희(49)씨 소환 등 본격 수사에 착수할 전망이다. 이날 영장 심사를 앞두고 검찰은 지난 12일 권 회장의 소개로 김건희씨의 10억원 상당의 증권사 계좌를 관리한 주가조작 전문가, 이른바 ‘선수’ 이모씨를 붙잡아 구속수감하기도 했다.

서울중앙지법 이세창(53·사법연수원 31기)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16일 오전 10시 30분부터 약 3시간 30분 동안 진행된 권 회장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을 진행했다. 이후 이날 오후 10시40분께 “증거 인멸의 우려가 있다”며 영장을 발부했다.

권 회장은 2009년 12월부터 약 3년 동안 ▶회사 내부의 호재성 정보를 주변에 알려 고객들의 주식 매매를 유도하고 ▶자신의 계좌로 허수 매수 주문을 하는 한편 ▶이른바 ‘선수’를 동원해 인위적으로 주가를 띄우거나 주가 하락을 막은 혐의(자본시장법 위반)를 받는다.

이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반부패강력수사2부(부장 조주연)는 권 회장이 이런 방법을 통해 매수하거나 매수를 유도한 도이치모터스 주식이 1599만여주(약 636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지난달부터 권 회장에 대한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배임 혐의도 포착해 자택과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하는 등 수사를 확대해 왔다. 권 회장은 이날 법원에서 자신의 혐의 인정 여부와 김건희씨와 친분 등을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아무런 답을 하지 않았다.

검찰이 지난 12일 검거한 이모씨는 권 회장과 윤 후보 부인 김건희씨 주가조작 연루 의혹의 핵심 고리로 지목받던 인물이다. 김씨는 2010년 권 회장으로부터 이씨를 소개받아 자신의 증권계좌를 맡겨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에 이른바 '전주(錢主)'로 참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검찰은 김씨의 주가조작 의혹을 확인하기 위해 지난 7월 김씨가 이씨에 맡긴 증권계좌를 관리하는 A증권사를 포함해 증권사 6곳의 2009~2012년 도이치모터스 주식 매매내역을 압수수색했고, 전화 주문 녹취자료를 일일이 뒤져 관련 자료를 확보해 분석해 왔다.

김씨는 별도로 권 회장으로부터 신주인수권을 헐값에 사들여 거액의 차익을 얻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이러한 의혹에 대해 김씨 측은 증권계좌를 이씨에게 맡겼다가 오히려 손해를 봤으며 계좌 회수시점도 2010년 5월인 만큼 공소시효도 지났다고 주장하고 있다.

수사팀은 관련한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이 2012년까지 이어졌다고 보고 포괄일죄 적용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고 한다.

앞서 검찰은 권 회장과 공모해 주가조작에 가담한 혐의로 투자회사 대표 등 3명을 지난달 25일, 지난 5일 각각 먼저 구속기소했다. 이씨는 지난달 초 영장실질심사를 앞두고 한 달 넘게 잠적했다가 지난 12일 밤 뒤늦게 붙잡혀 구속됐다.

검찰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수사는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 등이 지난해 4월 김씨와 윤 후보의 장모 최모(74)씨를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고발하며 시작됐다.

서울중앙지검 형사6부가 수사하던 사건을 지난해 11월 반부패2부가 넘겨받아 1년이 지난 뒤 윤 후보가 제1야당 대선 후보로 확정돼서야 김씨 수사를 가시화한 데 대해선 비판적인 시각이 존재한다. 대선 본선 경쟁이 진행되는 와중에 부인 김씨의 검찰 소환 및 구속영장 청구, 기소 여부가 윤 후보와 국민의힘에 미칠 정치적 파장이 클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