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심상정, '文 축하 난' 받고 "다른 후보는 '메이드인 민주당'"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가 문재인 대통령이 보낸 '축하 난'을 받는 자리에서 진짜 야당 출신 대선 후보는 자신임을 강조했다. 다른 대선 경쟁자들은 모두 민주당과 연관된 대선후보라는 게 심 후보의 생각이다.

심 후보는 16일 오후 문 대통령이 보낸 대선후보 선출 축하 난을 받았다. 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이 국회를 찾아 심 후보 측에 난을 전달했다. 이 자리에서 심 후보는 "난을 보내 축하해주신 점에 감사드린다"라며 "본선 후보 된 지 30여일 됐는데 마지막 주인공"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심 후보는 "어제 기자들이 '다른 세분은 난을 받았는데 심상정은 다른 날 받느냐'는 질문이 많았다"라며 "다른 세 분은 민주당 후보님이다. 윤 후보님은 검찰총장 했고, 김동연 후보님은 장관 하셨고, 안철수 후보님은 대표 거치셨으니 '메이드인 민주당 후보' 아니냐, 아예 뿌리가 다른 찐 야당 대통령 후보는 저 아니겠느냐 했다"라고 말했다.

이에 이 정무수석은 "'메이드인'이 아니라 '메이드바이'다"라고 웃으며 답했다.

심 후보는 이 정무수석 측에 문재인 정부에 대한 아쉬움도 털어놨다. 심 후보는 "문재인 정부를 돌이켜보면 정부 초기 그렇게 초당적 협력을 많이 받은 대통령이 있었나 이런 생각이 든다"라며 "정부 출범할 때는 정치에 대해 희망적인 기대가 많았던 것 같다"라고 했다.

이어 그는 "그런데 정치개혁 골든 타임을 놓치고 나니, 지금은 정치에 대해 회의와 냉소주의가 팽배해있다"라며 "돌이켜 생각하면 생각할수록 문 정부 때 정치개혁이 제대로 이뤄져야 했지 않나 하는 안타까움이 크다"라고 했다.

이 정무수석은 "말씀 주신 내용 잘 전달하겠다"고 답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