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일본놈들 다 죽여" 초등생의 反日포스터…정서학대 논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사진 커뮤니티 캡처

사진 커뮤니티 캡처

초등학생들이 그린 극단적 성향의 반일(反日) 포스터가 온라인상에 퍼지면서 정서적 학대가 아니냐는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칼로 일본 지도를 난도질하거나 일본인을 향해 총을 쏘는 등 그 폭력성이 초등학생이 그렸다고 상상할 수 없는 수준이라 "증오를 가르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일각에서는 "일본에서의 혐한은 더 심하다"는 반응도 나오고 있다.

지난 14일 온라인 커뮤니티 뽐뿌와 보배드림에는 '자랑스러운 K-초등학생들 작품세계'라는 제목으로 초등학생이 그린 듯한 그림 수십 장이 게재됐다. 공개된 사진에 따르면, '일본놈들 다 죽여버리겠어'라는 문구와 함께 한반도에서 열도를 향해 총을 난사하는 그림이 그려져 있다. 또 불타는 일본열도 위에 '망해버린 땅'이라고 적은 포스터는 물론, 일장기를 짓밟거나 침을 뱉는 등의 그림이 모아져있다.

이를 본 한 네티즌은 "이걸 지금 잘한다고 올린거냐"며 "정신 연령이 성숙하지 않은 어린이들에게 저런 과격한 교육을 유도하는 것도 정서적 학대"라고 지적했다. 또 다른 네티즌은 "이성이 아닌 증오를 가르치는 건 바로 야만이다", "세계화에 역행하는 아이들을 키우는 것"이라는 지적이 이어졌다.

한 네티즌은 "어른은 역사를 절대 잊지 말고 가치관을 잡아주는 역할을 해야 할 것"이라며 "(반일 감정이) 맹목적인 어른들의 감정에 의한다면 이는 심각한 문제일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반대 의견도 팽팽하게 대립하고 있다. 한 네티즌은 "일본에는 혐한 서적의 코너가 있다"며 "일본 여중생의 반한 시위 현장은 못 봤냐"며 문제가 없다는 주장을 폈다. 일부는 "저거 북한 어린애들이 학교에서 맨날 하는 건데? 남조선, 미제 앞잡이 다 죽어! 하면서?"라고 하기도 했다.

해당 게시물은 보배드림에서 베스트 게시물로 올라왔지만 현재는 삭제된 상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