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서울시립대학교 박물관, <60’s 서울 산책> 전시 개최

중앙일보

입력

서울시립대학교(박물관장 김종섭)는 11월 17일부터 2022년 10월 14일까지 60여 년 전 서울 거리의 변화를 주제로 〈60’s 서울 산책〉 전시를 연다.

이번 전시는 서울 곳곳을 담은 사진과 유물을 통해 1963년 서울의 행정구역 확장과 본격적인 도시화가 진행되기 전인 1960년대 초반 도시의 변화를 소개한다.

시민이 촬영한 1962년 당시 경복궁, 창덕궁 등 궁궐을 비롯한 학교, 극장 등을 담은 사진 유물은 무심한 듯 세련되지 않지만 서울 곳곳을 섬세하게 보여준다.

현재 서울과 닮은 듯 다른 60년대 초반 경관을 통해 압축적인 도시 변화에 대해 생각해보는 자리가 될 것이다.

전시는 〈우리가 살던 1960’s〉, 〈62년 서울 산책〉, 〈서울 사람으로 살기〉, 〈새로운 서울로 나아가다〉등 4개의 이야기로 꾸려졌다.

〈우리가 살던 1960’s〉에서는 60년대 대한민국의 사회상을 반영하는 다양한 표어와 홍보물, 신문 기사를 통해 가족 계획, 사회 보건 및 위생 관념, 민주주의에 대한 인식, 통화개혁 등을 확인해 볼 수 있다.

〈62년 서울 산책〉에서는 문화재로 인식되기 이전 놀이와 여가의 공간으로 기능하던 궁궐, 지금은 다른 곳으로 옮긴 학교와 관공서, 광화문과 서울역 앞 주요 거리와 은행, 백화점 등의 사진이 전시된다. 이와 함께 당시 서울을 배경으로 한 영화 ‘서울의 지붕 밑’(1961년)과 ‘골목 안 풍경’(1962년)을 상영하여, 전시에 대한 이해를 더 하는 공간을 마련했다.

〈서울 사람으로 살기〉에서는 서울로의 인구 집중과 실제 삶에 대한 주제로, 이우태 서울시립대학교 명예교수의 상경기와 경기중학교 입학을 다양한 기증유물과 구술로 생생하게 다루었다. 당시 각 중학교 합격자가 한 면 가득 실린 신문지면, 혜화 국민학교 졸업식과 경기중학교 입학식을 찍은 사진이 특히 눈길을 끈다. 선대로부터 이어진 이우태 명예교수 기증유물은 금년 초 기증받은 직후 이번 기획전시를 통해 신속하게 공개된 점에서 더욱 의미가 깊다.

〈새로운 서울로 나아가다〉에서는 독일 지리학자 에카르트 데게(Eckart Dege, 킬대학교 교수)의 사진들로 60년대 초 정치‧경제적 변화 이후 70년대로 접어들며 변화하던 서울을 들여다본다. 에카르트 데게 교수는 1970~1990년대 북한을 포함한 한반도 곳곳을 연구했는데, 그 방대한 자료 중 전시를 통해 서울 도심 사진 일부를 공개한다. 당시 시청 광장, 삼일고가도로, 안국동 일대 전경 등 외국인의 시선으로 급속도로 변화하는 서울의 변화를 포착한 뜻깊은 자료이다.

이번 기획전시와 연계하여 특별 강연과 서울시립대 학생 참여 전시도 운영된다.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마련한 전시 연계 특별강연은 12월과 내년 1월 중 2회 운영 예정이며, 전시에서 다루지 못한 다양한 이야기를 듣는 기회가 될 것이다.

12월 초 조인숙(UIA 건축분과위원장, 다리건축 소장)소장의 ‘사라진 골목과 영화로 남은 한옥’을 주제로 한 특별강연을 시작으로, 1월에는 기증자 이우태 서울시립대학교 명예교수의 ‘나의 서울살이와 서울시립대학교’를 운영한다. 이번 특별강연은 서울시립대학교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시청할 수 있다.

학생참여 전시 ‘2021, 시대인(市大人)이 본 서울’은 기획전시 속 서울의 장소 중에서 학생들이 선정하여 촬영한 2021년 현재 사진을 12월 중 백주년기념관 로비에 선보일 예정이다.

김종섭 박물관장은 “코로나 이전 문화생활로 원활히 복귀하기 위해 관람객은 관람 시 방역수칙 준수를 당부드린다.”라며 “60년 전 서울 거리를 산책하는 기분으로 도시 서울의 역사와 공간을 되짚어보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전시는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며, 관람 시간은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이다. 토․일요일과 공휴일은 휴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