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킹] 15분 이면 충분…을지로 노포서 즐기던 닭 무침

중앙일보

입력 2021.11.15 09:00

아이의 뒤를 쫓다 보면 엄마의 하루는 금세 지나가죠, 그래서 온전히 나를 위해 제대로 상을 차리는 일이 사치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세 살배기 딸을 키우는 신혜원씨는‘엄마가 잘 먹어야 아이도 잘 키운다’는 생각으로, 대충 한 끼를 때우거나 끼니를 거르지 않으려 노력합니다. 거창하고 복잡한 조리법 대신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와 간단한 조리법으로요. 미국의 요리학교 CIA에서 배운 레시피와 호텔에서 경험한 노하우를 담아낸 엄마의 쉽고 근사한 한 끼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첫 회는 닭 무침입니다.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는 을지로 스타일의 닭 무침. 사진 신혜원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는 을지로 스타일의 닭 무침. 사진 신혜원

① 매콤 칼칼 닭 무침 
칼칼한 양념과 부드러운 닭가슴살, 아삭한 양파, 시원한 오이를 칼칼한 양념에 무쳐낸 닭 무침은 일주일에 한두 번은 꼭 우리 집 식탁에 오르는 단골 메뉴다. 시원한 맥주나 달큰한 막걸리 등 육퇴 후의 노동주의 안주로도 훌륭하지만 사실 반찬으로도 더 즐겨 먹는다. 밥반찬으로도, 잔치국수나 우동 같은 면 요리와도 잘 어울리기 때문이다. 육아 휴직을 하기 전에는 종종 을지로 노포를 찾아 평양냉면과 닭 무침을 주문하고 가끔은 여기에 소주잔도 기울였지만, 아이가 태어나니 외식, 특히 노포에 가는 건 더 어려워졌다. 한 번씩 매콤한 닭 무침이 생각났지만, ‘다음에 아이를 맡기고, 을지로에 가서 먹어야겠다’는 다짐만 했다.

닭가슴살을 먹기 좋게 찢어 채소와 함께 양념장을 넣어 무쳐 만든다. 사진 신혜원

닭가슴살을 먹기 좋게 찢어 채소와 함께 양념장을 넣어 무쳐 만든다. 사진 신혜원

닭 무침을 만들게 된 계기는 사실 엄마의 SOS였다. 다이어트를 하느라 매일 아침 닭가슴살 샐러드를 주문하는 아빠 때문에 덩달아 닭가슴살만 먹어야 했던 엄마가 “닭가슴살로 만들 수 있는 다른 요리를 알려달라”고 도움을 요청한 것이다. 슴슴한 다이어트 음식에 지쳤을 엄마를 생각하니, 매콤하고 칼칼한 닭무침이 떠올랐다. 정석은 닭 육수를 내면서 익힌 닭고기의 살을 발라내 손으로 찢어서 만드는 것이지만, 아기를 낳은 후엔 최소한의 시간과 공을 들이는 방법인지가 중요하다. 그래서, 최대한 생략할 수 있는 과정은 과감히 없애거나 시중에 파는 제품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닭 무침도 마찬가지. 편의점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닭가슴살을 사용해 시간을 대폭 줄였다. 냉동된 닭가슴살은 해동한 후에, 냉장 제품은 그대로 찢기만 하면 되는데 강한 양념과 어울려, 제법 맛이 훌륭하다.

Today`s Recipe 신혜원의 닭 무침
채소는 냉장고에 있는 자투리를 이용해도 좋은데, 양파와 깻잎은 꼭 넣어주세요. 양파의 달큰한 맛과 깻잎의 향이 닭 냄새를 잡아주거든요. 또한 양파는 채 썬 뒤 찬물에 담가 둬야, 매운맛을 뺄 수 있어요. 닭 무침 양념장은 며칠간 냉장고에서 숙성시켜 먹으면 더욱 풍미가 좋아요. 미리 만들어 냉장고에 넣어두면, 닭 무침뿐 아니라 골뱅이 무침, 진미채에도 활용할 수 있어요.

재료 준비

시중에 파는 닭 가슴살 팩을 사용하면 15분이면 닭 무침을 만들 수 있다. 사진 신혜원

시중에 파는 닭 가슴살 팩을 사용하면 15분이면 닭 무침을 만들 수 있다. 사진 신혜원

재료 : 닭 가슴살 1팩(약 80~100g), 양파 1/4개, 오이 반 개, 깻잎 4장
양념장 : 고춧가루 4큰술, 고추장 3큰술, 식초 3큰술, 진간장 3큰술, 올리고당 2큰술, 설탕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참기름 1큰술.

만드는 법
1. 닭 가슴살은 살결을 따라 세로로 뜯어가며 먹기 좋은 크기로 발라 놓는다.
2. 양파는 채 썬 뒤 찬물에 약 10분간 담가둔다.
3. 깻잎은 채 썰고 오이는 세로로 반을 갈라 어슷썰기 해 둔다.
4. 양념장의 재료를 한데 넣어 섞는다.
5. 큰 볼에 닭가슴살·양파·오이·깻잎을 넣고 소스를 조금씩 부어가며 버무린다.

 ※ 중앙일보 쿠킹에서는 요리 전문가의 레시피와 일상 속 건강한 팁을 소개하는 뉴스레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매주 수요일 요즘 뜨는 레시피, 건강하게 먹는 팁 등이 궁금하신 분들은 쿠킹의 뉴스레터를 구독해주세요.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모비온

Innovation Lab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