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 "부산 재미없잖아"…비하 논란 커지자 "강남에 비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매주 타는 민생버스(매타버스)’ 전국순회 일정 중 찾은 부산에서 “부산 재미없잖아. 솔직히”라고 발언한 것을 두고 야당이 ‘지역 비하’라며 사과를 요구했다.

지난 13일 이 후보는 부산 영도구 한 카페에서 젊은 스타트업 대표들을 만나 “과거 부산 고갯길은 고통이지만 지금은 매력이다”며 “잘 키워서 지금보다 나은 정주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 이 과정에서 이 후보는 “부산 재미없잖아, 솔직히”라고 했다가 “재미있긴 한데 강남 같지는 않은 측면이 있는 것”이라고 급하게 말을 바꿨다. 수도권에 비해 부산이 젊은 층의 소구력이 떨어진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에 국민의힘에서는 “부산이 우습나”, “평소에 강남에서 뭘 하나”, “부산 지역 비하”라며 일제히 공세에 나섰다.

김병민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은 14일 논평을 내고 “이 후보가 부산 지역에 대한 비하 발언을 꺼내 충격”이라며 “지역 비하 발언에 대해 즉각 사과하길 바란다”고 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부산·울산·경남 지역 방문 이틀째인 지난 13일 부산시 영도구 부산항에서 부산 청년들과 함께 스튜디오와 좌석이 마련된 매타버스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부산·울산·경남 지역 방문 이틀째인 지난 13일 부산시 영도구 부산항에서 부산 청년들과 함께 스튜디오와 좌석이 마련된 매타버스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 대변인은 “본인 선대위의 상임고문인 이해찬 전 대표가 과거 부산을 찾아서 ‘부산에 올 때마다 도시가 왜 이렇게 초라할까 생각’했다는 지역 비하 망언을 쏟아낸 사실을 기억하고 있는가. 지난해에는 원조 친노로 꼽히는 박재호 의원이 부산 시민을 향해 ‘어떻게 나라 걱정만 하시는지 한심스럽다’고 말해 충격을 준 사실도 있다”면서 과거 민주당 인사들의 발언을 열거했다. 그러면서 “이제는 민주당의 대통령 후보까지 부산 지역에 대한 비하 발언을 서슴지 않으니, 이쯤 되면 더불어민주당의 지역 비하 DNA를 이재명 후보가 계승하려는 건 아닌지 분명히 물어야 하지 않겠는가”라고 덧붙였다.

김 대변인은 “입만 열면 서민을 말해 왔지만, 실제 그가 이끈 시정을 보면 임대주택을 대폭 축소하는 등 실제 서민을 철저히 외면해 온 바 있다”며 “이런 이 후보의 이중성이 그의 발언을 통해 고스란히 나타난 것”이라고 지적했다.

장예찬 전 윤석열 캠프 청년특보도 페이스북을 통해 “광안리만 보면 설레는 부산 청년으로서 이재명 후보의 천박한 인식과 막말이 경악스럽다”며 “이재명 후보는 평소에 강남에서 뭘 하길래 부산이 재미없는 도시라는 지역 비하 발언을 내뱉는지 모르겠다”고 했다.

장 전 특보는 “해변과 도심이 어우러진 해양금융허브 도시 부산을 조롱하는 모습을 보니 가덕도 신공항 약속도 180도 뒤집을까 걱정”이라며 “이재명 후보, 부산 청년들 속 뒤집어놓지 말고 좋아하는 강남에서 재밌는 시간 많이 보내세요”라고 했다.

부산이 지역구인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은 관련 기사를 자신의 페이스북에 공유하며 “이해찬(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부산 초라해. 이재명: 부산 재미없잖아”라고 썼다. 그러면서 “이 양반들이. 부산이 우습게 보이나”라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