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소주 어는 영하 20도에도 얼죽아?…위장 말고도 위험한 곳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비가 내리며 쌀쌀한 날씨를 보인 9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 일대에서 시민들이 아이스 커피를 들고 출근하고 있다. 뉴스1

비가 내리며 쌀쌀한 날씨를 보인 9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 일대에서 시민들이 아이스 커피를 들고 출근하고 있다. 뉴스1

최근 최저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고 첫눈이 내리는 등 평년보다 추위가 일찍 찾아왔지만, 여전히 차가운 음료를 찾는 이들이 있다. 일명 ‘얼죽아(얼어 죽어도 아이스 커피)족'이다.

얼죽아라는 용어는 기온이 영하 20도에 육박하던 2018년 12월 트위터에 처음 등장했다. 이후 밈(memeㆍ인터넷을 중심으로 모방을 거듭하는 유행)으로 퍼져 매년 겨울이 올 때마다 언급되고 있다. SNS상에서 자신이 얼죽아족이라고 밝힌 이들은 “소주가 얼던 영하 20도에도 아아(아이스 아메리카노) 마셨다. 내 인생에 뜨아(뜨거운 아메리카노)는 없다” “내 몸과 날씨가 추운 거지 아아는 잘못이 없다”면서 얼죽아를 표현하는 ‘짤(인터넷에서 떠도는 사진이나 영상)’을 공유한다. 인스타그램에는 ‘#얼죽아’ 해시태그를 단 게시물이 20만 8000개가 넘는다.

매일 아이스 커피를 두 잔씩 마신다는 직장인 김모(28)씨는 “한 겨울에도 아이스 커피를 즐겨 마시던 사람들은 처음 얼죽아라는 용어가 등장하고 나서 왜인지 모를 소속감을 느꼈던 것 같다”며 “젊은 층들 사이에서 가볍게 즐기는 인터넷 문화의 한 종류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10명중 6명은 ‘아이스 커피’

온라인상에서 공유되고 있는 '얼죽아'를 표현한 사진. 온라인 캡처

온라인상에서 공유되고 있는 '얼죽아'를 표현한 사진. 온라인 캡처

실제 최근 몇 년 간 얼죽아 고객층은 더욱 탄탄한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해 12월 기준 국내 카페 프랜차이즈 외식업계 통계에 따르면 아이스류 음료 판매 비중이 따뜻한 음료 판매량을 뛰어넘었다. 지난해 스타벅스커피코리아 발표한 자료에서도 2019년 기준 아이스커피 음료 판매 비중이 64%인 것으로 나타났다.

자영업자들이 모인 온라인 카페에도 ‘얼죽아족’은 꾸준히 언급되는 대상이다. 경기 화성시에서 커피전문점을 운영한다는 A씨는 “차가운 음료가 주력인 카페이긴 하지만, 최근에 꽤 추워졌는데도 손님의 90% 이상이 아직도 아이스 음료를 찾는다”며 “매출이 줄어들까 걱정했는데 한시름 놨다”고 말했다. 또 다른 커피전문점 사장은 “가게에 춥다고 떨면서 들어오는데 아이스 아메리카노 시키면 아이스 맞으시냐고 한 번 더 물어본다. 매번 놀란다”고 했다.

위장장애ㆍ소화 장애 유발, 치아 손상도

전문가들은 추운 겨울에 찬 음료를 먹으면서 발생하는 ‘체온 저하’가 건강 이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한다. 강재헌 인제대 백병원 가정의학과 교수는 “추울 때 찬 음료를 먹게 되면 위장 운동에 영향을 주게 돼 소화불량, 위장장애가 생길 확률이 높다. 게다가 입안 온도도 크게 변하다 보니 치아에도 손상이 갈 수도 있다”면서 “한국은 소화제가 심혈관 약보다 많이 팔리는, 위장질환이 많은 나라다.  차게 먹으면 위장 장애 발생 비율이 더 높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안덕근 대한한의사협회 홍보이사는 “날씨가 추울 때는 체온을 잘 유지하기 위해 몸이 따뜻해야 하는데 지나치게 찬 게 들어가면 몸의 기초 체온 조절 중추가 혼란이 오게 된다”면서 “내부 온도가 떨어지면 외부로부터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침투가 쉽고, 면역이 떨어지게 된다”고 말했다.

차가운 음료는 뜨거운 음료에 비해 빠르게, 많이 마시게 된다는 것도 문제다. 안 이사는 “뜨거운 커피는 조금씩 천천히 마시게 되지만 아이스는 쭉쭉 들이키게 된다. 그러다 보면 카페인이 남용될 수 있다”면서 “카페인이 교감신경을 항진시켜 수면 패턴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다량 섭취를 자제하는 게 좋다”고 강조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