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숲길 끝나는 자리에 부석사가 있었다(영상)

중앙일보

입력

소백산 동북쪽 기슭에 경상도와 강원도와 충청도가 갈라지는 땅이 있습니다. 소백산 자락에 들지만, 태백산을 마주해 ‘양백지간’에 속하는 오지 마을입니다. 첩첩산중의 이 오지 마을을 찾아서 걸었습니다. 굳이 이맘때 두메산골을 걸은 건, 지금이 11월이어서입니다. 자꾸만 뒤를 돌아보게 되는 계절이어서입니다.

길의 이름은 소백산자락길 9자락길과 10자락길입니다. 소백산을 크게 에두르는 소백산자락길의 아홉 번째와 열 번째 코스입니다. 9자락길은 옛날 보부상이 다녔던 고갯길을 되짚습니다. ‘십승지’로 알려진 오지 마을 남대리에서 시작한 길이 소백산 동쪽 끝자락을 따라 봉화군 물야면 오전리 옛 뒤뜰 장터까지 이어집니다. 마을로 내려올 때까지 깊은 숲 속을 걸었습니다. 1시간쯤 걸으니 핸드폰이 끊겼고, 인적도 끊겼습니다. 누렇게 익어가는 나뭇잎 사이로 금모래처럼 환한 가을 햇살이 내려왔습니다.

드론으로 내려다본 부석사 전경. 부석사는 소백산자락길 10자락길 종점이다. 손민호 기자

드론으로 내려다본 부석사 전경. 부석사는 소백산자락길 10자락길 종점이다. 손민호 기자

10자락길은 소백산 남쪽 자락의 산골 마을에서 시작합니다. 사과밭 천지인 마을을 지나 다시 산으로 올라갔습니다. 예의 그 소백산 숲길이 이어졌습니다. 숲에서 나오자 갑자기 소란스러워졌습니다. 부석사에 도착한 것입니다. 마침 부석사에 해가 떨어지고 있었습니다. 부석사는 해 질 녘에 더 고운 절이지요. 긴 걸음 마친 뒤 산사 중턱에서 내다보는 저녁놀이 때맞춰 내려앉은 단풍 만큼 고왔습니다. 이렇게 올해도 가을을 떠나 보냈습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